Breaking News
Trend & Policy
'세계 소아마비의 날', 폴리오바이러스 2종 완전 퇴치 선언
등록일 : 2019-10-28 14:59 | 최종 승인 : 2019-10-28 15:00
허성환
WHO는 세계적으로 폴리오바이러스 3형이 근절됐다고 발표했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허성환 기자] 수십 년간의 예방접종 운동으로 폴리오 바이러스 중 두 가지 유형이 공식적으로 근절됐다. 세계 소아마비의 날을 맞아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에서 폴리오바이러스 3형(WPV3)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발표했다. WHO는 천연두와 폴리오 바이러스 2형 박멸 이후 '인류 역사의 쾌거'라고 선언했다.

WHO의 사무총장이자 글로벌소아마비퇴치구상(GPEI)의 회장 테드로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는 "두 번째 소아마비 박멸은 세계 보건에서 기념비적인 사건"이라고 말했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세계 여러 국가와 수많은 기관의 도움이 있어 가능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모든 폴리오바이러스 유형을 근절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모든 지원을 동원했다. 최종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더욱 큰 성원을 보내주길 바란다"라고 발표했다.

 

수십 년의 노력

GPEI는 WHO, 유니세프, CDC, 로터리 인터내셔널 등 여러 기관과 함께 지난 31년 동안 소아마비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을 펼쳐왔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99.9%까지 소아마비 환자를 줄여나갔다. 로터리 인터내셔널은 소아마비 근절 이니셔티브에서 민간 부문 최대 공헌자다. 로터리 인터내셔널과 회원 100만 명 이상이 20억 달러(2조 3,458억 원)를 기부하고 자원봉사를 자처해 세계 122개국 25억 명의 어린이들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었다.

WHO는 성명서를 통해 "1988년 이래로 소아마비 박멸 노력으로 270억 달러(31조 6,710억 원) 이상의 세계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결실을 맺기 전인 20세기 중반까지 연간 50만 명이 소아마비로 사망했다. 그리고 1988년 소아마비 퇴치 프로그램을 시작할 당시만 해도 125개국에서 35만 명 이상의 소아마비 환자가 발생했다. 

2형과 3형 폴리오바이러스까지 박멸한 현재, 인류는 소아마비 없는 세상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갔다. 그러나 1형 소아마비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남아 있는 문제점

남아 있는 폴리오바이러스 1형은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두 국가에서 발병하고 있다. 하지만 이 두 국가는 지속적으로 정치적 분쟁이 발발하고 있어 소아마비 근절 프로그램을 전면적으로 펼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프가니스탄은 연간 약 16명의 소아마비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상당히 개선된 상태다. 그러나 파키스탄의 경우 2017년 8건, 2018년 12건으로 발병률이 높아지는 추세다.

아프리카와 미얀마, 필리핀 등지에서 불쑥 발생하고 있는 백신 유도 2형 바이러스 환자도 문제가 되고 있다. 폴리오바이러스의 돌연변이 버전에 의해 유발된 유형이다. 비록 매우 드문 사건이긴 하지만 분쟁 지역일수록 예방접종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확산되기 쉽다.

백신 유도 2형 바이러스는 살아있지만, 매우 약해진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경우용 백신을 복용한 사람에게서 발병한다. 이 바이러스는 복용한 사람의 위장에서 살아남아 돌연변이 상태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 GPEI는 이 백신을 단계적으로 폐기했으며 2016년 안전한 경구용 백신을 개발했다.

WPV3 근절은 기념비적인 사건이다(사진=셔터스톡)

2형 바이러스도 근절해야

WPV3 근절은 모든 소아마비를 완전히 없앨 때까지 "소아마비 박멸 과정을 활성화하고 동기 부여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여기서 멈춰서는 안 된다. 나머지 모든 폴리오바이러스를 제거해야 한다"고 GPEI의 데이비드 살리스베리 이사는 말했다. 살리스베리 이사는 백신 유도 2형 바이러스는 "조속한 시일 내에 근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직 남은 문제가 있지만, 소아마비 프로그램으로 상황의 열세를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1990년대 매일 500~1,000명의 아동이 소아마비에 걸렸던 인도에서 이를 입증한 바 있다. 소아마비 면역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관리를 지속해야 한다. 이를 통해 수십 년 동안의 예방접종과 근절 노력을 헛되이 해서는 안 된다. 즉, 전 세계가 소아마비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