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英 대기 오염, 심장발작과 뇌졸중 유병률 높이고 있어
등록일 : 2019-10-24 09:57 | 최종 승인 : 2019-10-24 10:53
김효은
영국의 여러 도시에서 응급 치료 환자 수가 늘고 있다(사진=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영국 대도시에서 오염 정도가 심한 날 병원 응급실로 실려가는 아동 및 성인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킹스칼리지런던에 따르면, 심각한 대기 오염 때문에 영국 의료 서비스가 심각한 부담을 받고 있다.

영국 국민보건국의 사이먼 스티븐스 최고책임자는 대기 오염으로 인해 수천 명의 뇌졸중, 심장발작, 천식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는 기후 위기가 건강 위급상황이 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덧붙였다.

스티븐스 최고책임자는 "피할 수 있는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집단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응급 치료 증가

응급 서비스는 매년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 응급실을 찾는 사람의 수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응급 치료를 받는 사람의 수는 오염 수준이 낮은 날보다 높은 날에 더 많이 발생한다.

연구팀은 오염 수준이 심한 날과 적은 날의 관련 질병 환자 수를 비교했다.

이를 위해 영국 전역의 대도시에서 데이터를 수집했다. 분석 결과, 런던(338)에서 응급 치료를 받은 환자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버밍엄(65), 맨체스터(34), 리버풀(28), 브리스톨(22), 노팅햄(19), 더비(16), 옥스포드(10), 사우샘프턴(6) 순이었다.

최근의 대기 오염 연구는 노출로 인한 평생의 영향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극도의 오염에 노출되면 즉각적으로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환경 운동가 제니 베이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높은 수준의 대기 오염이 얼마나 위험한지 잘 알지 못한다"며 "대기 오염은 심장마비와 뇌졸중, 천식 발작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도시 대표들은 경각심을 가지고 즉각적으로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을 촉구했다.

 

높은 질병 위험성

대기 오염 영향에 대한 통계 자료로 관련 질병 유병률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버밍엄과 노팅햄에서 오염이 심한 날에는 심장 발작 위험이 2.3% 높아졌으며, 브리스톨과 런던에서는 2.2% 증가했다. 그리고 오염이 심한 날 맨체스터에서의 심장발작 위험은 2.4%, 리버풀 2%, 옥스포드와 사우샘프턴은 1.9% 증가했다.

오염 수준이 심한 날, 더비 는 심장 발작 위험이 가장 낮았지만(1.8%) 뇌졸중 발병 위험(3.9%)은 가장 높았다. 또한 오염이 심한 날, 더비 거주 아동 및 성인은 천식으로 인해 병원에 가는 확률이 매우 높았다(각각 6.2%, 2.1%).

아동의 왜소 폐 성장과 저체중 성장은 대기 오염과 함께 장기적인 위험 요인이 된다. 조사한 도시 중 옥스포드는 대기 오염으로 인한 아동의 폐 성장 왜소증(14.1%)이 가장 높은 곳이다.

그리고 옥스포드는 대기 오염으로 인한 저체중 출산율이 가장 높았다(0.4%). 그리고 다음으로 버밍엄과 브리스톨(0.2%), 나머지 순이었다.

대기 오염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심장발작과 뇌졸중이 늘고 있다(사진=픽사베이)

명백한 영향

연구팀은 심장 발작과 뇌졸중, 천식으로 인한 입원 환자를 조사한 결과 대기 오염은 사람뿐만 아니라 응급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영국 정부는 환경 법안을 통해 대기 오염을 해결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현재 의회에 계류 중인 법안은 지나치게 모호하다는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WHO의 대기 오염 기준을 포함시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UK100의 폴리 빌링턴 이사는 "지역 대표의 권한이 약하며 대기 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할 수 있는 기금이 부족한 것이 법안에 허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기 오염은 건강상 부작용과 연관이 있으며 모든 사람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기 오염으로 인한 문제가 커지면서 사람들의 웰빙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같은 위험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엄격한 환경법 시행으로 대기 오염을 줄이는 것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