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CRASH 연구, '외상성 뇌손상'으로 인한 사망 위험 크게 줄이는 치료 제시
등록일 : 2019-10-20 09:41 | 최종 승인 : 2019-10-20 09:42
김건우
연구진이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TXA를 외상성 뇌손상 환자에게 주입한 결과를 분석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매년 자동차 사고와 낙상 등으로 전 세계에서 6,000만 명 이상이 외상성 뇌손상(TBI)을 겪는다. TBI는 두개골 내부에 출혈이 생기는 증상인데, 출혈이 지속되면 사망할 위험이 있다.

연구진은 수년 동안 두개골 내 구조물을 줄임으로써 사망 위험을 낮추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해 왔다. 2001년부터 'CRASH' 연구를 통해 두개골 내 출혈을 치료할 때 코르티코 스테리오드와 트라넥삼산(TXA)가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봤다.

연구에 쓰인 약물,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TXA

CRASH는 뇌손상 및 48시간 동안 의식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1회 주입과 TXA 2회 주입의 효과를 분석하는 무작위 위약 대조 시험이다. 임상 시험 계획서에 따르면, 의식 장애가 있는 환자 중 16세 이상이 확실하거나 의사가 판단해 담당 의사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 여부를 결정했다.

연구진은 3번에 걸쳐 전 세계 수많은 나라에서 수천 건의 뇌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처음에는 49개국의 환자 1만 8명, 두 번째는 40개국의 환자 2만 211명, 세 번째는 29개국의 환자 9,000명 이상이 실험 대상이었다. 약물과 위약은 적격 환자에게 무작위로 제공됐다.

 

첫 번째 실험

첫 번째 CRASH 실험은 49개국 환자 1만 8명을 대상으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위약을 제공한 실험이었다. 환자는 모두 성인이었고, 병원의 응급실에 보관돼 있던 CRASH 치료팩을 무작위로 처치했다. 약물 효과는 6개월 동안 관찰했는데,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투여해도 뇌손상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줄어들지 않았다. 하지만 이때 약물은 TBI 환자에게는 투여되지 않았다.

첫 번째 실험 결과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사망률을 25.7% 증가시켰다. 위약은 사망률을 22.3% 증가시켰다. 또 약물은 중증 장애 등의 확률을 38.1% 증가시켰다. 영국 연구 및 논문 웹사이트 바텀라인에 따르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다른 특정한 징후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두부 손상 환자에게 투여돼서는 안 된다.

TXA와 두부 손상

두 번째 실험은 첫 번째 CRASH 실험 9년 이후에 진행됐다. 연구진은 40개국 성인 환자 2만 211명을 대상으로 TXA의 영향을 평가했다. TXA는 부상으로 과도한 혈액 손실을 막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혈액 응고의 분해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수술, 치아 제거, 코피, 심한 월경 환자에게 사용된다.

CARSH-2 실험이라고 명명된 이 실험에서 환자들은 역시 무작위로 TXA 혹은 위약을 투여받았다. 그 결과 TXA는 출혈성 외상 환자의 사망 위험을 안전할 정도로 줄였다. 연구진은 출혈성 외상 환자가 있으면, 최대한 빨리 TXA를 투여할 것을 권장했다.

TXA 투여군의 사망 위험이 4.9%로 위약군 5.7%보다 낮았으며, 전 원인 사망률 또한 TAX 14.5%로 위약군 16%보다 낮았다.

 

획기적인 연구 CRASH-3

세 번째이자 가장 최근 진행된 CRASH-3 실험은 외상성 뇌손상 후 사망률 감소를 보인 가장 획기적인 연구다. 버밍엄대학의 외상 신경외과 교수인 안토니오 벨리는 영국 매체 인디펜던트와의 인터뷰에서 "CRASH-3의 실험 결과가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할 뿐만 아니라 외상성 두부 손상 환자에 대한 약물 연구 열의를 다시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CRASH-3 실험은 29개국에서 9,0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했으며, 환자들은 부상한 지 3시간 이내에 무작위로 TXA 혹은 위약을 투여받았다. 경증 또는 중등도의 외상성 뇌 손상을 입은 환자 중 TXA를 투여받은 환자들은 사망 위험이 낮았다.

일간 가디언의 보도에 따르면,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에 비해 TXA를 투여받은 환자의 사망 위험은 22%로 감소했다. TXA 투여 환자의 사망률은 5.8%, 위약 환자의 사망률은 7.5%였다.

TXA를 TBI 환자에게 주입하면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사진=123RF)

환자 치료에 가능성 보이다

이번 연구의 공동 책임자인 이안 로버츠에 따르면, 출혈을 줄이면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로버츠는 "두개골 내 출혈을 줄이지 않으면 두개골 안에 피가 점점 차올라 뇌를 압박하고 환자가 사망에 이른다"고 말했다.

CRASH 실험은 수십 년간의 연구와 시도 끝에 드디어 긍정적인 결과를 보인 셈이다. 최신 연구는 CRASH-2 실험을 뒷받침할 뿐만 아니라 이 약물이 외상 환자의 장애, 뇌졸중 위험 등을 높이지 않음을 보여준다.

로버츠는 "두부 손상의 90%가 경미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더라도 뇌출혈을 막아 환자가 사망할 위험 자체를 줄인다는 것은 아주 좋은 소식이다"라고 덧붙였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