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모바일 건강관리 앱, 환자 건강 상태 개선시켜
등록일 : 2019-10-11 16:17 | 최종 승인 : 2019-10-11 16:29
최재은
모바일 앱이 의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최재은 기자] 모바일 앱이 의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더 많은 병원이 디지털 혁신을 추구하며 가치 기반의 간호 서비스 제공으로 그 초점을 전환하고 있다. 

환자들 역시 앱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더욱 잘 관리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모든 점이 환자의 의료 비용은 낮추고 건강은 개선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의 뛰어난 접근성

퓨리서치 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50억 명이 넘는 인구가 모바일 기기를 소유하고 있다. 이중 절반은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검색 및 소셜 미디어 확인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의료 접근성을 높이는데도 그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미 경제지 포브스는 이와 관련, 많은 의료 관련 기업들이 환자와 다른 간병인들이 환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건강 관리 앱을 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통 사용자의 체중을 비롯한 혈당 수치, 심박 수,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들 수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건강 변화를 알 수 있다는데 큰 이점이 제공된다. 변화가 나타날 경우 즉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시의 대형 병원에 자주 방문할 수 없는 지방이나 시골 지역 거주민들에게는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최소 4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접근성 부재로 필수적인 보건 서비스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2035년까지 이러한 격차를 줄이는데 필요한 1,300만 명의 인력도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모바일 앱은 외딴 지역이나 시골 등 외곽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즉각적인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어 매우 가치있다. 포브스는 앱이 응급 상황에서 병원을 예약하거나 환자가 의사와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게다가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쉽게 약을 구매할 수 있을뿐 아니라, 약물 섭취량 추적 및 관련 팁도 얻을 수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은 환자가 자신을 더 잘 돌불 수 있도록 만든다는데 그 핵심이 존재한다.

앱의 뛰어난 접근성은 외딴 지역이나 시골 지역 거주민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사진=셔터스톡)

진단 오류 제거

건강 관련 앱들은 또한 잘못된 진단을 받을 확률도 줄이는 역할을 한다. WHO의 2016년 자료에 따르면, 고소득 국가의 성인 5%가 매년 오진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단 오류는 1차 진료에서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지만, 이들 절반 이상은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어 그냥 방치할 수 만은 없는 문제다.

의료 정보 제공 사이트 메드스케이프가 수행한 최근 조사 결과는 WHO의 자료를 더욱 뒷받침한다. 조사에 따르면 의사 6명 가운데 1명꼴로 매일 오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 구체적으로는 소아과 의사의 11%가 매일 실수를 범한다고 응답했으며, 응급실 의사의 경우 26%로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오진은 특히 약물이 처방돼야 하는 환자들에게 더욱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처방전을 서면이나 구두적인 의사소통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실수율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모바일 앱을 활용하면 이같은 수작업에 의한 오류도 줄어들 수 있다.

질환 예방 관리 플랫폼인 라크 헬스는 또한 앱이 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이 처방될 경우, 이에 대한 경고도 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의사들이 환자에게 가장 효과가 좋은 약물과 복용량, 화학 성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상호작용 및 치료 품질 향상

모바일 앱은 궁극적으로 환자뿐 아니라 의사와 건강 관련 코치, 간호사, 간병인 등 환자에 관련된 모든 이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의사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해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데, 앱을 통해 환자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환자들 역시 치료에 더욱 관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약물 복용이나 의료 기록 업데이트, 생체 인식 동작 추적, 건강 상태 모니터링, 퇴원 계획 시기 등 모두 다 앱의 알림을 통해 알 수 있다.

앱의 예약 기능은 또한 의사들이 가용 시간을 보다 잘 구성하고 환자의 예약 취소 및 방문 알림을 미리 알 수 있어 좋다. 이는 전화 통화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시켜줄 수 있는 것. 

라크 헬스는 이들 기능이 환자가 만성 질환으로 발전하기 전 가능한 질병을 신속하게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분석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