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호주 멜버른大 "질병 유발하는 특정 지방세포 있다"
등록일 : 2019-10-11 09:31 | 최종 승인 : 2019-10-11 09:32
김효은
지방세포에도 특히 질환 유발하는 종류가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전 세계적으로 비만이 심각한 공중보건 위험이 되는 가운데, 최근 지방세포를 분석해 특히 당뇨병과 지방간 등 비만 관련 질환에 유전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을 알아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비만, 전 세계적으로 문제

세계보건기구(WHO)가 2018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비만 인구는 1975년 이후 세 배 가까이 늘었다. 2016년 기준 전 세계 성인 19억 명 이상이 과체중이고 이 중 6억 5,000만 명이 비만으로 분류됐다.

WHO에 따르면, 비만과 과체중은 비전염성 질병으로 건강을 해칠 정도로 비정상적으로 또는 과도하게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뜻한다. 비만 및 과체중의 주요 원인은 칼로리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 때문이다. 지방이 많은 고에너지 식품 섭취, 운동량 감소, 식습관과 신체 활동 변화 등으로 이러한 불균형이 발생한다.

건강 전문 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전 세계 남성의 11%, 성인의 15%가 비만이다. 전 세계 인구의 13%에 달하는 수준이다. 또 저체중 인구보다 비만 인구가 더 많으며, 사망 원인도 비만이 저체중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지방세포에도 종류가 있다

호주 멜버른대학 연구진이 최근 호주 모나쉬대학, 미국 예일대학, 연구기관 알프레드헬스 등과 협업해 지방세포 연구를 진행했다. 학술지 셀레포트에 소개된 이 연구 결과는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비만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연구진은 자원한 참가자 50명의 샘플을 분석했다. 연구를 주도한 멜버른대 생리학과의 매튜 와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지방 대사가 어떻게 통제되는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연구의 공동 저자인 아르테 라젠디란 멜버른대 연구원은 각기 다른 세포 종류를 분류한 뒤 유전자와 단백질, 대사 등을 분석한 결과, 전구 간세포(APC)로 불리는 줄기세포의 3가지 하위 종류를 알아냈다. 이러한 전구 간세포는 세 가지 지방세포로 발전했다. 1형 세포로부터는 다른 지방세포보다 100배 빠른 속도로 많은 양의 지방이 혈류로 분비됐다. 2형 세포는 빠른 속도로 에너지를 연소했다. 3형 세포는 대사 속도가 현저히 느린 정상적 세포였다. 또 이러한 세포의 양은 개인별로 편차가 심했다.

연구진은 세 가지 지방세포 모두 특정 부위에만 분포돼 있지 않고 체내 전체의 지방 조직에서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2형 당뇨병 환자들은 지방을 분비하는 1형 세포는 더 많은 반면 지방을 연소하는 2형 세포는 적게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세포 종류에 따른 질병 파악해야 

와트 교수는 세 가지 종류의 지방세포를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어떤 질병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특정 지방세포를 늘리거나 줄이는 방식을 통해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리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모든 지방 세포가 같은 것이 아니라는 점이 밝혀졌고 인체 내 지방세포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 만큼 대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으리라고 강조했다.

와트 교수는 추가 연구를 통해 지방을 분비하는 1형 세포의 '스위치'를 끄고 지방을 연소하는 2형 세포의 스위치를 켜는 약물 치료법도 개발될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10년 이상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WHO는 체중 관리를 위해 지방과 당 성분이 많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대신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리고 신체 활동을 늘리라고 권고하고 있다. 또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과 당 성분이 많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대신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려야 한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