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영아돌연사증후군,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
등록일 : 2019-10-10 09:52 | 최종 승인 : 2019-10-10 10:23
김건우
부모의 보호에 관계 없이 아무런 이유 없이 사망하는 아기가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예기치 못한 영아 사망, 이른바 영아돌연사증후군(SIDS)의 원인에 대한 연구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학계에서 가능한 원인을 찾게 된다면 SIDS 및 SUID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예방 조치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전문가들은 갑작스런 영아 사망을 촉발하는 이론 몇 가지만 제시한 상태다.

영아돌연사증후군이란 무엇인가?

SIDS는 생후 1년 미만 된 아기가 설명할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사망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2017년 기준, 미국에서만 약 3,600명의 SIDS 사례가 기록됐다. 즉, 생후 1년 미만 된 아기가 아무런 원인 없이 죽음에 이른 것이다. 그리고 같은 해, 1,400건의 SIDS가 기록됐으며 900건의 우발적 질식 및 교사가 발생했다.

미국소아과학회(AAP)의 앤디 번스타인 박사는 "이러한 사망은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부모는 실제로 사전에 준비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SIDS에 대한 연구 속도가 느린 이유 중 하나는 사고 발생 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SIDS 발생 건수가 극히 적으며 보호자들이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 사건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조사관들이 위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다.

 

 

부모는 SIDS에 무력한가?

올해 초 AAP는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와 유아용 의류 회사 피셔프라이스에 락엔플레이 영아 수면용 잠옷 리콜을 요청했다. 

AAP에 따르면 해당 제품을 사용한 가정에서 영아 사망의 수가 높았다. CPSC와 피셔프라이스는 추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당 제품을 리콜했다. 그리고 해당 제품으로 인해 영아 사망이 발생했는지 철저한 조사가 진행됐다.

조사 결과, 2011년 이후 해당 잠옷을 사용한 영아 32명이 사망했다. 조사관에 따르면, 일부 아기는 수면 도중 제약 없이 움직이지만 일부는 자세를 바꾸는 도중 호흡에 영향을 미치게 됐다. 

AAP, 생후 1년 영아의 수면 안전 위한 가이드라인

AAP는 조사 후 SIDS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생후 1년에 이른 영아를 위한 수면 권고안이 발표됐다.

첫째 생후 1년까지 모든 영아는 등으로 눕혀 재워야 한다. 이는 역류성 식도염을 가진 아이에게도 해당된다. 그러나 아이가 어느 방향으로든 옆으로 구르거나 등에서 배로 혹은 배에서 등으로 몸 방향을 돌리는 것을 편안하게 여긴다면 보호자는 등으로 눕히는 것을 유지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아기 주변에 베개나 담요, 완충 패드, 솜 인형 등의 장난감을 치워야 한다.

둘째 아기용 침대 표면은 단단해야 한다. 공인된 아기 침대는 단단한 매트리스와 시트를 사용한다. 그리고 침대 위에는 아기 외에 어떤 용품도 두어서는 안 된다. 일부 아기용 침대가 SIDS 위험을 낮춘다고 광고하고 있지만 이를 입증한 과학적 증거는 없다.

 

 

셋째 아기와 같은 방을 사용해야 한다. 생후 1년 동안은 보호자와 아기가 같은 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1년이라는 시간이 길다면 최소 생후 6개월은 부모와 아기가 같은 방을 사용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아기와 같은 방을 사용하면 SIDS 위험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

넷째 부모의 침대에 아기를 눕힐 때에는 안전을 확인해야 한다. 부모의 침대에 아기를 눕힐 때에는 다른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 아기는 우발적으로 어떤 물체로 인해 질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가능하면 아기는 아기 침대에 눕혀야 한다.

다섯째 아기가 자는 침대 위에 다른 것을 두어서는 안 된다. 아기용 침대는 아기가 잠을 자는 유일한 공간이어야 한다. 따라서 소파나 안락의자 등 위험한 장소에서 아기를 재워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아기가 잠들기 전 고무젖꼭지를 줘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낮잠이나 밤잠 전에 고무젖꼭지를 물리면 SIDS 위험률을 낮출 수 있다.

이 외에, SIDS와 SUID를 우려하는 부모는 소아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SIDS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장치와 심장 및 호흡 모니터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미국소아과학회는 아기의 수면을 위한 안전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