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HIV 환자, 폐결핵에도 잘 걸리는 이유 밝혀지다
등록일 : 2019-10-08 10:11 | 최종 승인 : 2019-10-08 10:11
김효은
HIV/AIDS 환자는 폐결핵을 포함한 다른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혹은 에이즈바이러스라고도 불리는 HIV에 감염된 환자가 폐결핵에 쉽게 걸리는 메커니즘이 밝혀졌다. HIV 환자는 T세포 수치가 낮기 때문에 각종 감염증에 걸릴 위험이 크다. HIV 환자가 걸릴 수 있는 대표적인 감염증이 바로 폐결핵(TB)이다. 그동안 전문가들은 HIV 바이러스 때문에 박테리아가 체내에 쉽게 침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해왔다. 하지만 HIV-TB 동시감염 메커니즘을 밝혀낸 텍사스 바이오메디컬 연구소에 따르면, 폐 면역 반응의 기능 이상으로 면역 체계가 파괴됐기 때문이다.

동시감염이란?

동시감염은 두 가지 이상의 감염증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황을 일컫는다. 동시감염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동시감염은 HIV-TB, 또는 HIV-C형 간염이다. 이 같은 사례 중 명백한 공통 인자는 도움 T세포(helper T cell)의 수를 감소시키는 HIV 감염이다.

체내의 도움 T세포 개체군이 급격하게 줄어들면 면역 체계는 침투하고 있는 병원성 미생물과 기회감염성 미생물을 대처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킬러 T세포(killer T cell)가 도움 T세포로부터 경고를 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체내 다른 부위에 발생한 종양이 성장한다. HIV를 치료받지 못하면 카포시 육종 같은 여러 가지 암에 걸릴 수 있다.

임상의들은 HIV-TB 동시감염 발생 이유를 도움 T세포수가 매우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바이러스에 의해 도움 T세포가 소멸하면 TB 박테리아는 호흡기에 쉽게 침입할 수 있다. 따라서 동시감염 환자를 치료할 때는 HIV와 TB를 적절하게 다룰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질병에 따라 동시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123RF)

도움 T세포 감소 문제

텍사스 바이오메디컬 연구팀은 도움 T세포 감소가 HIV 환자에게 TB 동시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지 조사했다. 이 연구 취지는 TB가 HIV 환자의 사망 위험을 높이고 있다는 메커니즘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서스 원숭이 40마리를 대상으로 실험했다. 원숭이들은 HIV와 유사한 원숭이면역결핍바이러스(SIV)에 감염된 상태였다. 연구팀은 표본 원숭이에게 SIV 돌연변이 변인을 감염시킨 후 도움 T세포수를 관찰했다.

연구 결과, SIV는 원숭이 T세포수를 감소시킬 만큼 빠르게 진행되지 않았다. 원숭이에 잠복해 있는 TB 박테리아를 활성화하지도 못했다. 이에 연구팀은 도움 T세포 결핍과 TB 감염, SIV 활성과 관련된 다른 프로세스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폐 만성 면역활성화라고 하는 현상이 드러났다. 즉, 폐 면역세포가 SIV 감염으로 활성화된 것이다. 그러나 이 면역 반응은 멈추지 않고 여러 가지 면역 경로에 기능 이상을 유발해 케모카인과 시토킨에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TB 박테리아를 대처할 면역세포가 파괴된 것이다.

연구팀이 이번 연구를 통해 HIV 환자가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을 복용했는데도 TB에 걸리는 메커니즘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커니즘을 치료제 개발에 적용하는 경우 만성 면역 활성화를 표적으로 할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폐결핵에 대한 대처

결핵균은 여러 가지 유형의 TB를 유발하는 미생물이다. 이 박테리아를 쉽게 흡입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TB에 감염되는 것은 아니다. 면역 체계가 강한 건강한 사람은 박테리아를 흡입해도 잠재울 수 있다. 또한 면역 체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잠복 상태의 TB는 체내 변화에 따라 활성화될 수 있다. HIV와 흡연, 기타 요인으로 TB가 활성화되는 것이다. 그리고 TB를 치료하지 않는 경우 최대 70%까지 사망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HIV 감염으로 TB가 활성화될 위험은 20~30배가량 높다.

세계적으로 TB 근절을 위한 노력으로 사망률은 급격하게 줄었다. 1990년 TB 감염으로 180만 명이 사망했지만 10년 후에는 173명으로 줄었다. 그로부터 6년 후에는 TB로 인한 사망자 수가 121만 명으로 감소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