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어린 아기들, '우유와 물' 섭취가 가장 좋아…과일 주스도 제한해야
등록일 : 2019-10-07 11:25 | 최종 승인 : 2019-10-07 11:26
최재은
어린 아기에게는 우유와 물만 먹이는 것이 가장 좋다는 새로운 지침이 나왔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최재은 기자] 미국소아과학회(AAP) 및 심장협회(AHA)를 포함한 보건 전문 협회 위원회가 어린 아기에게는 모유나 분유만 먹여야 한다는 새로운 영양 지침을 발표했다. 

모유외에도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일반 물 역시 생후 6개월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으로 간주된다. 그리고 12개월에 이르면 분유를 우유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가이드라인은 물과 우유가 아이의 첫 5년 동안 주로 제공돼야 하는 식품이라고 설명했다.

설탕 함유된 음료는 금물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가 함유된 음료는 5세 이하의 아이에게 주어서는 안된다. 여기에는 저칼로리나 인공 감미료 음료, 초콜릿 및 다른 향의 우유, 카페인 음료 및 유아용 조제식이 포함된다. 이외에도 쌀과 아몬드, 귀리 우유 등 식품성 음료 역시 이 연령대 아이들에게 제공되지 않아야 한다.

 

음료에는 종종 감미료와 인공 향료가 함유돼있기 때문인데, 게다가 우유만큼 영양가가 높지도 않다. 우유 한 잔에는 보통 칼슘 등의 영양소와 8g 가량의 단백질이 들어가 있지만, 두유를 제외하고 다른 식물성 우유 제품들은 이만큼 단백질이 풍부하지 않다. 

위원회는 또한 어린 아이들은 100% 주스라도 한 컵 이상을 마셔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이는 자칫 부모들에게 놀라운 소식일 수 있지만, 위원회는 천연 주스 음료를 마시느니 차라리 마시지 않는 것이 다 낫다고 밝혔다.

늘어가는 아동 비만

이번 새로운 지침은 로버트 우드 존슨 재단이 후원하는 단체 '건강식 연구'에서 발표한 것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에는 AAP와 AHA외에도 미소아치과학회인 영양 및 영양학 아카데미 연구팀의 조언도 포함돼있다.

이러한 새로운 지침은 갈수록 늘어나는 아동 비만과 영양 부족 현상이 가속화된 것과도 무관치 않다. 실제로 오늘날 미국 아동의 19%가 비만으로, 설탕이 함유된 단 음료를 마시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소아 비만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소아 비만은 또한 그대로 방치될 경우 평생동안 안고 살아야할 만성 질환의 촉매제가 될 수 도 있어 심각하다.

단체의 메간 로트 부국장은 미국 내 2~5세 아동들이 매일같이 설탕이 든 음료를 섭취하고 있다며, 이는 향후 비만과 당뇨병, 그리고 다른 여러 건강 문제에 취약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로트는 물과 우유, 그리고 제한된 양의 과일 주스가 가장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시사했다.

과일 주스 보다는 과일을 먹이는 것이 더욱 건강에 이롭다(사진=셔터스톡)

과일 주스 대신 과일을

로트는 또한 과일 주스보다 그냥 일반 과일을 먹이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과즙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충치 및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

로버트 우드 존슨 재단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리차드 베서 역시 이번 가이드라인이 탄산음료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라면서, 과일 주스도 마찬가지로 영양적으로는 전혀 쓸모없는 칼로리 공급원이라고 말했다.

사실 아이들의 과일 주스 섭취 제한 권고는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AAP는 이미 오래전부터 부모들이 어린 자녀에게 과일 주스를 주지 말라고 권고해왔다. 특히 1~3세 사이의 아기들이라면, 매일 113g 이하의 과일 주스만을 먹여야 한다. 유아들은 또한 이미 고체 음식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조제유도 필요 없다. 로트는 이들 식품에는 당분이 함유돼 있을 뿐 아니라 가격도 비싸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미음료협회는 이와 관련 성명을 통해, 음료 제조업체들 역시 "균형적이고 건강한 생활방식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이 설탕 소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당분 섭취를 줄이는 것은 어린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주스제품협회는 다만 과일 주스가 신선한 농산물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아이들의 과일 섭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미 연방의 식이요법 지침에 따르면, 100% 주스 한 컵의 4분의 3가량은 과일 한 컵의 4분의 3 정도에 해당돼야 한다.

 

부모들, 식품 표시에 유의해야

전문가들은 그러나 천연 주스로 보이는 제품이라도 실제로는 주스량이 소량에 이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부모들은 제품을 구매 전 미리 상품 라벨을 주의깊게 보고 식품 구성 성분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어린 나이라도 아이들은 이미 특정 음식 및 음료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습관화되면 향후 건강식을 먹는데 지장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미국 내 아동 및 청소년의 3분의 1가량은 과체중으로, 이는 향후 고혈압과 고지혈증, 수면 장애, 제2형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그리고 일부 유형의 암 같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