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나이 들면 살찌는 이유 ‘지질 전환율’ 감소 때문?
등록일 : 2019-10-07 09:36 | 최종 승인 : 2019-10-07 09:37
김효은
지방 조직에서 자연적으로 지질 전환율이 감소하면서 체중이 더욱 쉽게 증가한다는 사실이 발견됐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나이가 들수록 많이 먹지 않아도 살이 찌는 이유는 의학 분야에서 오랫동안 미스터리였다. 최근 스웨덴의 의과대학 카롤린스카 연구소는 이와 관련 지방 조직의 지질 변화와 관련성이 높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나이가 들수록 지방 조직에서 자연적으로 지질 전환율이 감소하면서 체중이 더욱 쉽게 증가한다는 것.

나이 들면 체중 증가하는 이유

아직 아동이나 청소년, 젊은 성인이라면, 어느 정도의 신체 활동만으로도 지방이 빨리 연소된다. 게다가 신진대사가 더 높은 사람이라면 상대적으로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지방을 쉽게 태울 수 있다. 특히 나이든 장년층과 비교할 때 원하는 만큼 먹고도 더 빠르고 쉽게 지방을 없앨 수 있는데, 이는 보통 신진대사와 관련이 높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 뒤에 숨겨진 정확한 메커니즘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카롤린스카 연구팀이 노화와 관련된 체중 증가의 정확한 원인을 발견해 이목을 끌었다. 연구를 통해 지방 조직의 지질 전환이 크게 작용한다는 사실이 도출된 것으로, 지질 전환율이란 지방세포에서 제거되고 저장되는 지질 혹은 지방 비율을 의미한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이 같은 전환율은 지속해서 감소하는 것이다.

연구 저자인 피터 아너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와 관련해 "지방 조직의 과정이 다른 요인과 무방한 방식으로 노화에 따른 체중 변화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보여줬다"고 자평했다. 이는 비만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질 전환율이란 지방세포에서 제거되고 저장되는 지질 혹은 지방 비율을 의미한다(사진=123RF)

지질 전환율 감소, 모든 이에게 영향 미쳐

연구팀은 실험을 위해 남녀 54명의 지방세포를 13년 이상 연구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의 지방세포 내 지질의 제거 및 저장율 분석이 이뤄졌는데, 체증 증가 및 감소와 관계없이 모든 대상자의 지질 전환율의 효율성이 비교 분석됐다.

그 결과 체중 증감과 상관없이, 지질 전환율은 지방세포의 제거 및 저장 과정에서 속도가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모든 대상자의 신진대사는 느려졌으며, 지질 전환율도 함께 느려졌다.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는 사람들도 여전히 평균 20%의 비율로 살이 찌고 있었다.

연구팀은 비만대사 수술을 받은 여성의 지방 조직 내 지질 전환율 속도도 연구했다. 수술을 받은 여성 41명의 지방세포를 분석해 지질 전환율을 분석한 결과, 수술 후 지질 전환율이 더 높아졌다. 이는 지질 전환율이 낮더라도 수술로 개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암시한다.

올바른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 증가를 완화할 수 있다(사진=123RF)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

이번 연구는 인간의 지방 대사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어 올바른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이 노인들의 체중 증가를 완화할 수 있다는 것도 증명했다. 체중 감량 수술 여부와 상관없이 적절한 식단과 꾸준한 신체 활동이 지질 전환율을 높이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가 체중 관리 문제로 고통받는 이들이나, 비만 관련 질병을 앓는 이에게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시사했다. 인간의 지질 대사에 대한 원리가 규명되면서, 이를 통해 최적의 속도로 체중을 조절할 방안이 모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1970년대 이후 전 세계 비만 환자는 3배 가까이 늘어났다. 2016년 기준으로 18세 이상 성인 19억 명 이상이 과체중이며, 이 중 6억 5,000만 명은 비만으로 나타난 것. 5세 이하 아동 가운데서도 4,100만 명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과체중 및 비만이 저체중보다 더 많은 사망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과체중과 비만은 보통 체질량지수(BMI)가 25 혹은 30 이상인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 경우 전문의를 찾아가 체중 조절을 위한 조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