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새로운 항체 치료제, 에이즈 유발 'HIV 바이러스' 4주간 억제 가능
등록일 : 2019-10-01 17:21 | 최종 승인 : 2019-10-01 17:22
박은혜
면역요법은 수많은 암 치료법 중 하나다(사진=게티이미지)

[메디컬리포트=박은혜 기자] 에이즈는 HIV 즉,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돼 면역력이 저하되는 질병이다. HIV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는 여정은 지금도 여전히 진행 중이며 관련 분야 학자들은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최근 한 연구팀이 최대 4개월 동안 바이러스를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항체를 발견했다.

대만에서 실시한 임상시험으로 HIV에 대한 새로운 면역요법의 효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나이티드 바이오메디컬이 개발한 항체 기반 치료제는 UB-421이다.

새로운 항체 치료제로 HIV 감염 억제

면역요법이란 수많은 암 치료법 중 하나로 환자의 면역체계를 강화해 체내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이다. 그 유형 중 하나인 단일클론항체는 실험실에서 항체를 합성해 암세포에 들어있는 특정한 표적에 부착하는 방법이다.

면역요법은 암 치료에 적용할 수 있지만 여전히 초기 단계다. 바이러스가 쉽게 돌연변이해 단시간 내에 치료법을 무용지물로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구자들은 면역요법의 장점을 포기하지 않는다. 바이러스를 실험실 배양 항체에 취약한 상태로 만들 방안을 찾고 있다.

유나이티드 바이오파마 연구자들은 HIV용 실험 약물로 UB-421 항체를 개발했다. 이 방법에는 CD4 부착 억제제에 속하는 다른 유사한 HIV 약물에 대한 원리도 포함돼 있다. 연구팀은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대만에서 소규모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피험자에게 정맥으로 실험 약물을 처치했다. 그 결과, 약물이 최대 4개월 동안 바이러스를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임상시험을 위해 실험 약물을 복용하면서 환자 개인의 일반 요법을 중단할 피험자를 모집, 총 29명을 승인했다. 피험자들은 기존에 복용하던 HIV 치료제를 중단하고 연구팀의 처치를 받았다.

임상시험의 나머지 변수는 경구 ART 중단 시점이었다. 일부 피험자는 실험 약물 최초 주입 시점에서 중단했다. 하지만 나머지 피험자들은 ART 중단 일주일 후부터 실험약을 정맥주사했다. 이는 피험자들이 복용했던 치료제 유형과 연관 있었다.

피험자 중 14명은 매주 UB-421를 정기적으로 투여했으며 나머지 15명은 격주로 고용량의 UB-421를 처치 받았다. 그리고 임상시험 8주와 16주 차에 피험자들은 ART 요법을 재시작했으며, 상태를 평가할 수 있도록 후속 연구에 다시 참여했다. 임상시험이 종료된 후 후속 연구도 최대 8주간 진행됐다. 피험자 29명 중 한 명만 경미한 피부 발진으로 임상시험을 중단했지만, 나머지 피험자는 모두 약물 실험을 완료했다.

연구팀은 기존 치료법을 중단하고 실험 약물을 처방받을 피험자를 모집했다(사진=게티이미지)

UB-421의 항체 요법

연구팀은 평가가 완료된 후 피험자들의 HIV RNA 수치를 분석했다. 테스트 결과, 피험자 28명 모두 치료 기간 8주 또는 16주 내에 기존 요법을 중단했지만, HIV가 지속해서 억제됐다. 따라서 실험 약물이 작용하는 것처럼 보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위약 대조를 하지 않았지만, 실험 약물의 성과로 미래 연구의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연구팀은 현재 HIV 치료로 실험 약물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태국과 대만에서 두 가지 연구를 진행 중이다.

CD4 부착 억제제 UB-421에는 CD4 수용체에 부착할 수 있는 단백질이 들어있다. 이는 HIV가 CD4 백혈구에 부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수용체다. 약물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수용체에 부착되면 바이러스는 수용체를 사용할 수 없게 돼 세포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다. 이 예방 효과로 체내에서 바이러스 복제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다.

UB-421은 이미 두 가지 연구에서 사용됐다. 첫 번째 연구는 어떠한 종류의 HIV 치료제를 복용한 적이 없는 HIV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두 가지 용량으로 UB-421를 처방한 후 조사한 것이다. 그리고 피험자들의 HIV 바이러스 양을 줄일 때 UB-421의 안전성과 효능도 연구했다.

 

한편, 향후에 진행될 연구 NCT03164447와 NCT03149211에도 동일한 실험 약물을 포함할 예정이다. NCT03164447에서는 표준 ART 치료의 대안으로 UB-421을 사용할 때 안전성과 효능, 내약성을 조사할 계획이다. 그리고 NCT03149211에서는 표준 ART의 단일요법 대안으로 UB-421의 안전성과 효능을 연구할 예정이다.

현재, UB-421은 유일하게 보고된 항체 약물이다. 이전에 개발된 모델은 HIV가 돌연변이 해 내성이 생기기 전까지 최대 2주 동안 HIV 바이러스를 억제할 수 있었다.

[메디컬리포트=박은혜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