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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후 냉수 목욕, 근육 발달에 도움 되지 않아
등록일 : 2019-09-30 10:22 | 최종 승인 : 2019-10-31 13:40
허성환
아마추어 운동선수들도 격렬한 운동 후 집에서 냉수로 목욕을 하고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허성환 기자] 웨이트 운동 후 냉수에 몸을 담그면 운동 후 근육 반응에 변화가 생겨 근육이 제대로 성장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냉수 목욕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냉수로 인해 격렬한 운동 후 근육통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선수들이 바로 훈련에 복귀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냉수는 조직 비대를 유도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운동 후 냉수 목욕이 냉수 목욕 옹호론자들이 주장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없다는 과학적 증거가 제시됐다. 일부 연구를 통해, 운동 후 냉수 목욕을 하는 사람들의 근육 성장과 기능이 냉수 목욕을 하지 않는 사람의 것과 유사하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다. 그리고 얼음 목욕으로 얻은 신체적 효과는 위약 효과에 불과하다는 것도 입증됐다.

냉수 목욕 효과에 대한 새로운 연구

디킨대학과 빅토리아대학의 연구팀은 냉수 목욕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근육 상태를 관찰하기 위해 소형 고무 욕조에서 냉수 목욕을 할 자원자들을 모집했다. 

그리고 웨이트 운동을 하지 않은 16명의 건강한 피험자를 선별하고 두 그룹으로 나누기 전 근육량과 근육 구성을 테스트했다.

실험 전후로 피험자 남성의 다리에서 조직검사를 실시했다(사진=123RF)

체육관에서 첫 번째 운동을 하기 전과 후에 피험자의 다리에서 근육을 채취해 조직검사를 실시했다. 피험자들은 총 7주 동안 매주 3회씩 레그 프레스와 벤치 프레스 등을 포함한 웨이트 운동을 했으며, 운동량을 점차 증대해갔다.

운동을 마친 후 한 그룹은 체육관에서 차분하게 앉아 휴식을 취한 반면 다른 그룹은 15분 동안 10℃의 냉수 목욕을 실시했다. 이 같은 일과는 테스트가 진행되는 동안 내내 실시됐다. 그리고 마지막 훈련이 끝나는 날 다시 한 번 근육 조직검사를 실시했다.

냉수에서 다르게 반응하는 근육

연구팀은 두 피험자 그룹의 조직검사 샘플을 현미경으로 분석했다. 그리고 7주 운동 후 두 집단 피험자들의 근육이 모두 강해진 것을 확인했지만 조직은 같은 상태가 아니었다. 훈련 결과 근육의 긴 섬유는 불룩해지고 성장했다. 하지만 운동 후 얼음 목욕을 하지 않은 피험자들의 섬유 크기가 더 컸다.

그리고 두 그룹의 근육 내에 축적된 생물화학물질에도 차이가 있었다. 냉수 목욕을 한 피험자 그룹은 냉수 목욕을 하지 않은 피험자 그룹에 비해 조직 성장을 주관하는 단백질 수치가 낮았으며 운동 후 회복 속도도 저하됐다.

아론 피터슨 박사는 냉수 목욕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체내 대사 반응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하지만 운동 후 근육을 발달시키고 싶지 않은 사람은 냉수 목욕을 하는 것이 낫다고 피터슨 박사는 덧붙였다. 하지만 운동 후 근육질의 몸을 만들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냉수 목욕을 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소수의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했기 때문에 여성이나 고령층, 여러 스포츠 선수에게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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