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혈압약' 줄이게 된 효자 식품 '비트' 효능과 부작용... 레드비트로 비트물김치 만드는 법
등록일 : 2019-09-26 09:24 | 최종 승인 : 2019-09-26 09:24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는 붉은색 색소가 많은 음식으로 녹색 비트 이파리는 쌈채소용으로 사용한다. 비트 열매를 반으로 자르면 빨간국물이 흘러나온다. 여느 레드푸드 효능이 그렇듯 비트 역시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특히 고혈압 환자 혈압을 정상수치로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 실제 레드비트 혈압완화 효과를 본 사람이 방송에 출연해 비트 섭취 후기를 전했다. 비트는 새콤하면서도 오독한 식감 때문에 비트피클이나 비트김치(비트깍두기·비트물김치)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특히 가을김치에 제격인 비트 물김치 만들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혈관에 좋은 음식, 비트 효능

비트는 제주도를 비롯해 경기도 이천과 강원도 평창에서 레드비트를 수확한다. 비트는 콜라비와 수확시기가 비슷해 함께 재배하는 경우가 있다. 혈관 속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과 중성지방을 줄여 뱃살 원인이 되는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레드비트를 추천한다. 추가적으로 비트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정평이 났다. 비만을 포함해 당뇨 등 성인병과 대사증후군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비트는 비타민A가 풍부해 노안과 안구건조증 증상 등 눈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으로 피로해소에 효과적이며 피부미백을 돕는다. 비트 효능으로 철분이 함유돼 임산부 빈혈 등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등 두통 원인이 되는 빈혈에 좋은 음식이다.

비트 부작용

비트는 칼로리가 100g에 37kcal다. 레드비트 칼로리가 낮더라도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비트 과다섭취 시에는 설사나 두통, 두드러기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비트 일일 섭취량은 성인은 하루 반개,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는 하루 1개 이하로 먹는다. 비트나 비트즙을 섭취할 때는 고혈압 약물 치료중인 경우 약과 상충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담을 요한다. 저혈압쇼크나 기립성 저혈압 등 부작용 우려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물김치 만드는법

가을 김치로 예쁜 핑크빛의 비트물김치 만드는법을 소개한다. 비트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기 좋다. 비트샐러드만들기나 비트를 요거트에 넣어 먹는 방법도 있고 러시아 비트 수프처럼 연두부를 넣어 비트스프로 즐기는 방법도 있다. '알토란'에서는 비트차나 말린 건비트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레드비트로 물김치 만들기를 소개했다. 무와 얼갈이 배추를 소금에 절인 뒤 쪽파를 비롯한 김치 재료를 넣어 쌀뜨물로 김치국물 만들기를 해서 나박썰기한 비트를 함께 국물에 넣은 뒤 숙성해 먹는 것이다. 제철 배나 사과로 만든 배즙·사과즙·양파즙을 함께 곁들이며 잡내제거에 도움이 되며 달콤하고 기관지염에 좋은 비트 물김치가 완성된다. 속쓰림이 잦은 위염·위궤양 환자는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를 함께 절여 먹어도 도움이 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