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명반'작업에 열정 쏟다 탈진, 쌈디 외 연예인 누구? '번아웃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등록일 : 2019-09-23 11:36 | 최종 승인 : 2019-09-23 11:36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명반병, 명반증은 소위 아티스트병이라 불리는 증상과 유사하다. 예능 '일로만난사이'에 출연한 쌈디가 말한 명반병 뜻은 실존하는 질병명은 아니나 명반에 욕심을 내고자 작업활동에 몰두하다가 이내 하는 일에 부질없음을 한탄하고 모든 욕구가 상실되는 증상으로 추측된다. 느닷없이 '나 혼자 산다(나혼산)'에 출연해 무기력 예능감을 선보이던 래퍼 사이먼도미닉(AOMG 정기석)이 소개한 번아웃증후군(Burn out)이란 "하얗게 불태우다"라는 뜻으로 의욕적으로 일이나 작업에 몰두하다가 이내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피로감을 호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번아웃증후군 증상

번아웃증후군을 고백한 연예인은 생각보다 많다. 영화 '유열의 음악앨범'으로 청순한 소년미를 뽐내는 배우 정해인도 순수한 미소 속에 감춰진 아픔이 있었다. 팬들에게 받는 사랑에 감사하지마 때로 두렵고 자존감이 낮아질 때가 있다는 고백을 했다. 쌈디처럼 앨범작업을 직접하는 뮤지션도 번아웃증후군을 자주 겪는다. 자우림으로 활동하는 가수 김윤아와 가수 수란 역시 번아웃 증후군이 체력과 멘탈을 앗아갔다는 고백을 했다. 번아웃증후군 증상기간이 길어지면 자칫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으로 번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일에 대한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원인인 번아웃증후군은 포부나 목적이 높고 전력을 다하는 사람에게 나타난다. 번아웃증후군을 정의한 사람은 뉴욕 정신분석가 프로이덴버거다. 소진증후군, 탈진증후군, 연소증후군으로 불린다. 간호사 70%가 겪는 번아웃증후군은 자기혐오와 무기력증까지 이어질 수 있어 적절한 심리상담 치료 및 약물치료 등이 필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1. 무기력하고 신체적으로 몸이 약해졌다.
2. 쉽게 짜증이 나고 분노조절에 장애가 생긴다.
3. 하는 일에 대한 열성적이 모습을 보이다 모든 것이 무너져내리는 모순적인 증상.
4. 만성 감기와 요통, 두통 등 피로회복이 어렵다.
5. 감정적으로 우울함과 에너지 고갈을 느낀다.

번아웃증후군 치료 및 예방 방법

번아웃신드롬, 슬럼프 등으로 말하기도 하는 '번아웃 증후군'은 무기력증을 극복하기 위해 먼저 무기력증 원인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번아웃증후군으로 진단하는 데는 하는 일이나 작업 등 매진하고 있는 것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이와 관련한 회사 관계자나 가족, 배우자, 연인 등 고민을 털어놓을 사람을 만난다. 전문 심리상담가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도 좋다. 마음속에 있는 말이나 행동을 참고 넘기는 행동을 반복하면 소위 홧병이 되고 만다. 그날 스트레스는 가급적 그날 푸는 법을 위해 노력한다. 정해진 업무시간 내에 일을 하고 퇴근 후에는 일과 회사에 관한 생각을 가급적 줄인다. 규칙적인 운동이나 저녁시간 취미활동을 갖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