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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음식] '건강하게 다이어트 원한다면' 옥수수 효능 및 칼로리와 먹는 법은?
등록일 : 2019-09-23 08:57 | 최종 승인 : 2019-09-23 08:57
임채령

[메디컬리포트=임채령 기자]

▲옥수수 효능을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imagesbank )

제철을 맞은 옥수수가 인기인 가운데 옥수수의 효능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매체에서 연예인 다이어트 비법으로 알려진 옥수수 먹는 방법이 다이어터 사이에서 화제다. 특히 대한민국 대표 미인으로 꼽히는 배우 김태희가 출산 후에도 변하지 않는 미모 비결이 옥수수라고 밝혀 더욱 관심을 받는다. 옥수수 원산지는 미국, 중국, 브라질 등이며 국내산 옥수수는 충청도 홍성, 경남 밀양, 강원도 정선 등에서 생산된다. 옥수수꽃·옥수수줄기·옥수수잎을 비롯해 옥수수뿌리인 수염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옥수수는 여름철 초당옥수수로 먹기 시작해 쫀득한 맛의 찰옥수수까지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그렇다면 옥수수의 효능과 맛있게 옥수수를 먹는 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옥수수 효능을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imagesbank )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은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다는 것이다. 또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 좋다. 이어 비타민E가 풍부한 옥수수는 레시틴 성분을 함유해 피부 잡티 개선에 효과적이라 피부미용에도 좋다. 또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활성을 억제하는데, 이는 저당류가 흡수되는 것을 방지해 혈당을 낮춘다. 게다가 옥수수 속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됐는데 이는 항암작용, 노화방지에 좋다고 알려졌다. 옥수수의 씨 눈에는 양질의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프로게스테론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한편 최근에는 초당옥수수도 주목받고 있다. 초당옥수수는 당분 함량이 높아 설탕옥수수로도 불리는데, 다른 옥수수에 비해 수확 뒤 당도를 유지하는 시간도 더 길고 저장력이 뛰어나 더 오랜 기간 동안 냉장고에 보존해 놓고 먹을 수 있다. 또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옥수수 효능을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imagesbank )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지만, 소화기가 약한 사람의 경우 설사나 복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당뇨개선에 효과적인 옥수수는 혈당지수가 높으므로 당뇨병 환자인 경우 옥수수를 하루 섭취량 이하로 먹을 것을 권한다. 식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체중 증가를 불러올 수 있으며, 옥수수만 먹는 경우 영양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어, 주식이 아닌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옥수수 효능을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imagesbank )

옥수수 맛있게 먹는 법

옥수수는 수염차로 즐기기도 하고 콘샐러드, 찐옥수수, 군옥수수 등으로 즐길 수 있다. 우선 랩으로 옥수수를 감싸 포크 등으로 작은 구멍을 낸 뒤 전자렌지에 가열하거나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간단한 옥수수 요리를 먹을 수 있다. 압력솥에 옥수수 삶는 법은 설탕을 살짝 넣어도 좋고 소금을 살짝 뿌려 버터구이한 옥수수에 고춧가루를 뿌리면 인도나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서 맛볼 수 있는 마약 옥수수를 만들 수 있다. 또는 옥수수알을 넣어 밥을 지으면 달콤하고 고소한 옥수수밥을 먹을 수 있다. 아니면 주먹밥으로 만들어 다이어트 도시락으로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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