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기적의 나무' 모링가잎부터 모링가씨앗까지 전부 효능있어... 모링가 부작용과 모링가분말가루 먹는법
등록일 : 2019-09-19 10:55 | 최종 승인 : 2019-09-19 10:55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둥근 잎의 모링가는 은은한 향이 매력적인 건강식품이다. 때문에 모링가 샴푸나 모링가 향수 등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모링가 원산지는 인도와 네팔, 파키스탄 등이다. 아프리카 열대지방에서도 재배하는 모링가를 한국에서 키우기하는 지역이 있다. 모링가 묘목을 심어 국내산 모링가 키우는법이 가능해졌다. 대표적인 국내 모링가 재배 지역은 전남(전라남도) 순천이다. 순천하면 떠오르는 것이 가을 핑크뮬 리가 가득한 순천만 습지 정원과 순천 드라마세트장이다. 순천은 전라도 맛집이 즐비한 가볼만한 곳이 넘쳐난다. 순천 지방이 바로 모링가 생산지다. 순천만모링가 협동조합을 비롯해 모링가 카페를 방문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링가 효능

품질이 우수한 유기농 모링가는 모링가잎, 모링가줄기와 모링가씨앗 등 전부 식용하거나 사용법이 있다. 버릴 것이 하나 없는 모링가 나무는 기적의 나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모링가는 한방에서 약재로 쓴다. 아미노산이 풍부해 모링가 오일이나 모링가 분말 가루 등으로 쓴다. 모링가 잎은 모링가잎차로 우려먹는다. 모링가 효능은 비타민C가 많은 음식으로 만성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모링가잎 가루는 쌈채소 케일가루 효능처럼 엽록소 성분이 있어 혈중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모링가 가루는 녹차가루처럼 다이어트 효능이 있으며 비슷한 가루 색깔의 말차는 잎을 우려 먹는 녹차와 달리 통째로 먹는 것이 특징이다. 모링가즙은 비타민A가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눈에 좋은 음식이며 변비 해소에 특효다. 특히 모링가 분말은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지수를 낮추고 당뇨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공복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독소제거 효능으로 모링가 해독주스 만드는법으로 먹을 수 있다. 발병률이 높아지는 췌장암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췌장 기능을 활성화한다. 모링가는 피부 미용에도 좋아 뷰티제품에 자주 사용한다. 피부 미백과 더불어 청혈작용이 있어 혈액순환개선에 도움이 되며 뼈에 좋은 음식으로 골다공증 등을 예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잎 부작용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신장 결석 등 신장 이상 증상을 겪는 사람이라면 피해야 한다. 자궁수축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임산부와 모유수유부는 섭취를 금하고 모링가나 모링가분말은 공복이나 빈속 복용법은 속쓰림을 유발해 유의하자. 과다섭취 시에는 구토나 설사, 복통, 두드러기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모링가 분말 먹는 방법

모링가는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모링가분말은 물이나 음료에 타먹는다. 믹서기나 블렌더로 갈아 모링가주스만들기로 먹어도 된다. 녹차라떼와 비슷한 색깔이다. 모링가 맛은 단맛이 없는 편이므로 단백질 많은 음식 두유를 함께 넣고 레몬즙을 첨가하면 새콤달콤 맛이 좋다. 모링가잎분말이나 모링가 분말 파는 곳에서 구입한 모링가 가루는 요거트나 샐러드 만들기에 사용해 다이어트 식단으로 도움을 주기도 한다. 모링가 잎은 데치기로 시금치처럼 밥반찬을 한다. 모링가 씨앗은 모링가 추출물 오일로 만들어 피부 오일, 헤어 오일 등으로 사용하며 9월 제철 참나물과 모링가로 모링가참나물 무침 만들기로 먹기도 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