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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외 식물 노출, 정신 및 신체 건강에 유리하게 작용해
등록일 : 2019-09-18 13:25 | 최종 승인 : 2019-10-02 17:21
박은혜
실내에 식물을 두면 스트레스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박은혜 기자] 식물이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정신 및 정서 건강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실내에 식물을 두면 스트레스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우울증 같은 증상도 줄이며 창의력도 개선할 수 있다.

텍사스A&M대학의 찰스 홀 박사와 멜리낟 크누스 박사는 녹색 공간 근처에만 살아도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하며 심지어 신체 활동도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정원을 관리하는 등 자연환경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사람일수록 이 같은 이점을 더욱 누릴 수 있다.

자연 환경에 노출되면 긍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사진=123RF)

이 같은 환경에 노출되면 나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긍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고 인지 기능을 개선하며 공격성을 완화하고 건강을 강화할 수 있다.

그리고 실내외에서 식물에 둘러싸여 생활하는 사람들은 정서 및 건강상의 효능을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사회, 정신, 신체, 인지기능, 환경, 영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한 실험에서는 교통 체증이 심한 도심 지역을 걷게 한 피험자들과 녹색 공간이나 자연환경에 걷게 한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기억력 테스트를 한 결과, 녹색 공간에서 시간을 보낸 피험자들의 집중력이 개선됐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실내 또는 실외에서 녹색 식물 같은 자연환경을 볼 수 있으며 생산력을 높이고 기민하며 집중력이 높고 긴장을 완화하고 알레르기나 천식 같은 신체적 자극 증상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자연환경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자존감을 높이고 기분을 개선할 수 있다. 심지어 도심 속에 있는 공원을 걸어도 기분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창의력과 생동감을 강화할 수 있다.

정신 건강 개선

자연에 둘러싸여 생활하면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혜택 중 하나가 바로 정신 건강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응답자 중 42%가 정신 건강이 개선됐다고 보고했으며 절반 이상 (56%)가 식물에 둘러싸여 있다는 것이 행복하다고 답했다.

영국왕립원예학회(RHS)의 수 빅스 소장은 잡초 제거나 원예 활동에 몰두하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기분으로 바뀐다고 말했다.

식물 관련 일을 하면 기술에 노출되는 일을 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도출할 수 있다. 2015년에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식물과 관련된 일을 하는 피험자들은 차분하고 편안하며 자연스러운 기분을 느꼈다. 반면, 기술 관련 일을 한 피험자들은 불편하고 긴장 상태이며 인공적인 감정을 느꼈다고 밝혔다.

릭 헤이 식물의료 전문가는 "식물에 둘러싸여 있으며 전체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고 생산성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수치를 낮출 수 있다"며 "여러 연구에 따르면, 실내 식물과의 상호작용으로 정신적 및 생리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삼림욕'의 인기가 늘고 있는 것도 자연이 주는 이완 효과 때문이며 삼림욕을 통해 감각을 자극하고 정신적 인지 기능도 강화할 수 있다.

식물과 관련된 일을 하면 기술에 노출되는 일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사진=123RF)

실내 식물 관리

식물이 주는 효능을 누리고 싶어 실내에 미니 정원을 만들려 한다면 잘 죽지 않는 식물로 선택해야 한다. 현대인은 식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기 때문에 빛이 거의 들지 않고 며칠간 물을 주지 못해도 건강할 수 있는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무늬접란이나 스파티필름은 최소한의 빛과 물로도 살 수 있다.

또 한두 가지 식물부터 시작해야 한다. 초보자의 경우 식물 가꾸는 일이 익숙해질 때까지 작은 식물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자연광이 들어오는 적절한 위치를 선택해야 한다. 식물을 두는 위치에 빛이 잘 들지 않는다면, 식물 옆에 램프를 두고 하루에 한두 시간이라도 빛을 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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