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피곤하면 찾아오는 불청객 '구내염', 입안 곳곳에 생기는 구내염 증상은 심한 통증을 동반해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 달라
등록일 : 2019-09-17 12:55 | 최종 승인 : 2019-09-17 12:55
허서윤

[메디컬리포트=허서윤 기자]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날이면 불청객인 구내염이 찾아오곤 한다. 입안 물집으로도 알려진 구내염은 심한 통증으로 음식을 먹거나 말할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내염 환자는 성인보다 어린아이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특히 어린아이에게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과로,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영양분 결핍 등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중 피로와 스트레스는 구내염을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낮아져 구내염에 쉽게 걸리곤 한다.

구내염 증상

구내염은 종류에 따리 증상에 차이를 보인다. 편평태선은 흰색 거미줄 모양의 염증 형태를 보이며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입술과 입술 주위에 물집이 잡히는 증상을 보인다. 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나타나게 된다. 칸디다증은 혓바닥에 하얀 이물질이 쌓이게 되는데 이는 칸디다 곰팡이의 과도한 증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은 하얗고 둥근 모양을 한 염증이 생기며 구내염 환자의 반 이상이 재발성 아프타성구내염일 정도로 무척 흔한 구내염 종류다. 헤르페스성 구내염 또한 무척 흔한 구내염으로 알려졌다. 수족구와 구내염은 아기 수족구, 아기 구내염이 있을 정도로 면역력이 취약한 어린아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평소 예방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구내염은 전염이 강해 구내염에 걸렸다면 격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내염은 잠복기간이 있어 초기증상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에 좋은 음식

구내염은 평소 면역력 관리에 힘을 써야 하는 질환이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는 ▲연근 ▲홍삼 ▲꿀 ▲프로폴리스 ▲토마토 ▲가지 등이 있으며 멀티 비타민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프로폴리스 엠플, 가루 등을 구내염 발생 부위에 발라 놓으면 구내염 회복을 돕는다고 알려졌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