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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용식물 건기식 유행 중성지방 분해↑ '시서스' 효능·부작용과 시서스가루 먹는법
등록일 : 2019-09-17 11:49 | 최종 승인 : 2019-09-17 11:49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SBS '생방송투데이')

시서스 원산지는 인도다. 3000년 전부터 인도에서는 시서스 효능을 알아차리고 식용식물로 섭취했다. 인도 의학서적에는 시서스를 귀한 식물로 대접한 기록이 남아있을 정도다. 시서스 키우는법으로 직접 시서스 키우기를 통해 식용하기도 한다. 담쟁이 넝쿨 종류로 시서스잎과 시서스줄기는 시원하게 담벽을 타고 뻗어나가는 성질이 있어 관상용이나 실내정화식물로도 좋다. 시서스잎은 따서 직접 씨서스잎차로 마시는 법이 있다. 보통은 시서스가루로 섭취한다. 다양한 시서스 복용법과 시서스 효능을 알아보자.

▲(사진출처=SBS '생방송투데이' 방송 캡쳐)

시서스 효능과 다이어트 원리

술배를 비롯해 기름진 음식 섭취로 인해 뱃살고민에 빠진 복부지방인들은 비만 체형에서 탈출하고 싶다면 시서스가루에 관심을 갖길 바란다. 시서스는 내장지방 빼는법으로 잘 알려졌다. 렙틴 호르몬은 우리몸에서 배고픔을 뇌로 전달한다. 렙틴 호르몬 조절에 문제가 생기면 배고프지 않아도 가짜배고픔으로 인해 공복이 아님에도 음식으로 자꾸 손이가는 폭식증이나 과식증 증상에 시달릴 수 있다. 시서스의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 성분은 렙틴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해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서 영국 식품표준청에서 다이어트 효능 식품으로 등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서스 효능은 음식물이 한꺼번에 위장에 들어왔을 때 췌장 속 리파아제 분비를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때문에 시서스 단기간 스피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효능 많은 시서스가루도 부작용이 있음으로 주의하자.

▲(사진출처=KBS '그녀들의 여유만만')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는 식물알레르기 환자인 경우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식품 알레르기 환자처럼 두드러기나 붉은 반점, 발열과 홍조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시서스 부작용으로 평소 우유나 땅콩, 계란, 밀 성분 알러지 환자는 섭취를 금한다. 임산부 섭취는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 후 섭취를 결정한다. 수유부 역시 마찬가지다. 시서스는 혈당강화제 복용 환자인 경우 역시 섭취를 금할 것을 권장한다.

시서스 가루 다이어트 먹는법은?

시서스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 보통 시서스가루를 파는 곳에서 구입해 따뜻한 물에 우려 시서스잎차나 시서스차로 음용한다. 혹은 마른 시서스인 건 시서스를 가루로 만든 시서스 파우더를 헬스나 운동 시 물에 타서 먹는 방법도 있다. 영국뿐 아니라 캐나다 연방 보건소에서도 시서스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꼽혔다. 시서스는 캡슐형이나 분말형 등 다양한 제형으로 판매한다. 시서스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0mg에서 1g이며 시서스 가루 분말로 먹는 경우 일일 300mg이하로 복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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