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국제줄기세포연구학회 "과학 및 의료계에서 줄기세포 적용 가능성 높아"
등록일 : 2019-09-17 09:58 | 최종 승인 : 2019-10-02 17:39
김건우
ISSCR 회의에서 발표도니 모든 연구 결과는 최첨단 바이오의학 연구 내용이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성인 피부 세포를 사용해 배아를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올해 개최된 국제줄기세포연구학회(ISSCR) 컨퍼런스에서 공개돼 화제를 끌었다. 

ISSCR은 2002년에 설립된 비영리 독립 기관으로 줄기세포 과학과 관련된 연구를 촉진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줄기세포 과학은 초기 단계의 배아와 줄기세포가 만들어지는 것과 관련된 내용의 연구로 구성됐다. 줄기세포 치료법은 다중 임상시험을 진행 중에 있으며 그 중 대다수는 몇 달 내에 임상시험 단계에 돌입하게 된다.

ISSCR은 줄기세포 연구에 대해 매년 대규모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그리고 매 회의마다 줄기세포 연구 내용을 공유한다. 2017년 컨퍼런스에는 약 3,900명이 참석했다.

ISSCR 2019

ISSCR은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연례 회의를 개최했다. 로스앤젤레스는 생명과학 산업으로 유명한 도시로써 여러 가지 대규모 국제 줄기세포 연구 이벤트를 개최하는 곳이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대중에게 공개된 연구 결과 중 하나는 피부 세포를 변형해 인공 배아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컨퍼런스는 세포 기반 질병 모델과 유전자 치료, 줄기세포 노화 및 윤리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사진=셔터스톡)

이 주제는 로스앤젤레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세계줄기세포연구협회 연례 회의에서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전 세계 50개국에서 온 과학자, 임상의, 생명 윤리학자, 업계 전문가들이 가장 최근의 과학적 연구 내용을 제시할 것이다. ISSCR의 더글러스 멜턴 회장은 줄기세포 과학이 의학의 미래를 원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바꿔놓고 있다고 말했다.

멜턴 회장에 따르면, 회의에서 발표된 모든 연구 결과는 최첨단 생명의학연구와 관련됐으며 임상 및 기초 연구 분야를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그 연구 결과는 건강 산업과 학계, 의료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료계의 혁신

인공 배아 개발 가능성은 획기적인 연구 결과였다. 이를 통해, 태반 기능 부전과 수많은 배아 질병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계에서 불임 인자를 제거할 수도 있다. 게다가, 다른 배아를 희생시킬 필요 없이 피부 세포에서 직접 배아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신 연구 결과에 대한 강의 및 워크숍과 전시회

더글러스 멜턴 회장은 ISSCR이 실험실에서 개발된 잠재적인 치료법을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연구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컨퍼런스를 통해 대규모 워크숍과 전시회, 강의, 프레젠테이션을 개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세포 기반 질병 모델과 유전자 치료, 줄기세포 노화 및 윤리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계획이다. 그리고 전체 회의는 총 7가지 프레젠테이션과 20가지 세션으로 진행될 것이다.

게다가 유도 만능세포 발견으로 3D 구조로 세포를 배양하고 신체 기관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