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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혈에 좋은 음식이자, 노안 예방에 탁월 '비트' 효능과 비트즙·비트김치 등 레드비트 먹는법
등록일 : 2019-09-17 09:35 | 최종 승인 : 2019-09-17 09:35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선홍색 과즙이 흘러나오는 레드비트는 아삭하기보다 오독한 식감으로 비트피클이나 비트절임, 비트깍두기 등 느끼한 음식과 곁들이면 좋은 반찬으로 만든다. 6월 심은 레드비트는 9월 수확시기에 맛볼 수 있다. 레드비트는 재배하는 법이 어렵지 않아 서양에서는 비트키우기를 하는 가정이 많다. 비슷한 효능과 수확시기를 갖는 콜라비는 비트와 함께 농작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경기도 이천, 강원도 평창, 제주도에서는 비트키우는 법으로 비트농사를 하는 지역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고지혈증 예방 효능? 레드비트 부작용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비트는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베타인 성분이 함유돼 혈관손상을 막는다. 성인병 종류인 고지혈증 원인인 술, 당뇨병으로 인한 고지혈증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레드비트는 비트 열매, 비트잎, 비트풀 전체를 섭취할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비트는 높은 혈압수치를 정상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해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비트즙 효능은 비타민A가 풍부해 노안과 안구건조증 등으로 발생한 시력저하 진행을 막는다. 비트 헤모글로빈 성분은 철분을 함유해 철결핍성 빈혈과 적혈구 수치 부족이 원인이 되는 빈혈 및 임산부 빈혈 등 다양한 어지럼증과 메스꺼움을 동반하는 빈혈 증상을 예방한다. 비트는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예방 및 만성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변비에 좋은 음식 비트 칼로리는 100g. 고작 37kcal로 저열량 식품이며 다이어트 식단으로 손색없다. 다만, 고혈압 환자는 하루 1개 이상 먹지 않는다. 성인 비트 일일 섭취량은 1/2개다. 비트, 비트즙 과다섭취는 저혈압 증상이나 저혈압 쇼크 등을 야기하므로 적당량을 먹는다. 설사나 배탈, 두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알토란' 비트 물김치

건강생활정보프로그램 '알토란' 비트물김치 만드는 법은 비트를 재료로 가을 물김치 담그는 법 레시피를 소개한 것이다. 소화에 좋은 음식 무나 질기면서 아삭한 얼갈이 배추를 이용해 비트물김치로 만들어 먹는 법도 있다. 소화불량이 잦거나 속이 쓰린 위염·역류성식도염 환자라면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를 함께 비트김치 재료로 사용한다. 무를 썰고 꽃소금에 절인다. 물, 소금, 멸치액젓, 소주(맛술)로 물김치 국물을 내고 감기에 좋은 대추차 재료 대추로 단맛을 낸다. 배와 양파즙을 낸 뒤 레드비트 나박썰기로 김치통에 넣은 뒤 밀봉 후 실온 하루 숙성한다. 이후 비트 물김치를 냉장 보관법으로 숙성해 비트물김치를 만들어 먹는다.

비트주스 먹는법

비트주스 만드는법은 어렵지 않다. 말리기한 건비트가 있다면 그대로 뜨거운 물에 우려 비트차로 마셔도 되고 고구마말랭이처럼 건조시켜 먹어도 된다. 비트는 샐러드만들기 재료로도 좋지만, 바나나, 케일, 브로콜리 등 녹황색채소와 함께 갈아 생과일 비트쥬스를 만들어 먹으면 몸에 좋다. 여기 비타민C가 많아 피부 생기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레몬즙을 첨가하면 더욱 새콤달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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