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 초기증상 의심…남자와 달리 여자 맹장 위치 달라질 수 있다고?
등록일 : 2019-09-16 09:59 | 최종 승인 : 2019-09-16 09:59
박희연

[메디컬리포트=박희연 기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 남자 맹장 위치, 여자 맹장 위치(사진=ⒸGettyImagesBank)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맹장염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맹장염이란, 대장과 소장이 만나는 곳의 충수 돌기에 생긴 염증이다. 맹장염 증상은 맹장 터지는 이유나 복막염 원인이 될 수 있어 맹장염 초기증상이 생겼다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 치료받는 것이 좋다. 이에 맹장염 초기증상과 남자·여자 맹장 위치를 알아봤다.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증상, 맹장 터지는 이유(사진=ⒸGettyImagesBank)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증상은 소화불량이나 위장 장애 증상처럼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명치 아래 통증으로 시작되는 맹장염 증상은 소화불량으로 착각해 소화제를 사 먹기도 한다. 이어 맹장염 증상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까지 이어지는데, 충수 돌기 위치에 따라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나 골반 내에 있는 경우는 치골 위쪽 등 모호한 곳에 불편감이 생길 수도 있다. 또 맹장염 초기증상은 ▲식욕 부진 ▲속 쓰릴 때 ▲구토 ▲변비 증상 ▲설사 증상 ▲열 ▲오한 등이 나타난다. 아울러 맹장 터지는 이유는 바이러스에 감염됐거나 잘못된 식습관, 극심한 스트레스 또는 변비 증상 등이 있다.

▲남자 맹장 위치, 여자 맹장 위치(사진=ⒸGettyImagesBank)

남자·여자 맹장 위치

맹장염 초기증상이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나 오른쪽 아랫배 통증, 명치 아래 통증 등 통증 부위가 다양해 '남자·여자 맹장 위치가 다른 것 아니냐'는 의견도 종종 있다. 하지만 남성·여성 맹장 위치는 모두 배 오른쪽 아래로 같다. 단, 여성의 경우 임신 초기증상으로 맹장이 오른쪽 배 위로 옮겨질 때도 있어 오른쪽 윗배 통증이 맹장염 초기증상이 될 수도 있다. 이에 남자·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 초기증상과 관련이 없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