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美 대형 병원 환자들, 자신의 의료 기록에 쉽게 접근 못 해
등록일 : 2019-09-11 13:35 | 최종 승인 : 2019-10-02 17:40
김건우
미국 내 병원들의 환자들은 의료 기록에 접근하는데 있어 매우 비싸고 까다로운 절차를 밟아야한다(사진=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예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 내 대형 병원의 환자들은 의료 기록에 접근하는데 있어 매우 비싸고 까다로운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는 환자들이 저렴한 요금과 적시에 건강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명시한 1996년의 '건강보험이동성과 결과보고책무활동법(HIPAA)'과도 모순된다. 

실제로 대학 연구팀이 미국 현지 일류 병원의 환자들과 의료기록부 직원들을 인터뷰해 준수성을 확인한 결과, 환자가 접근할 수 있는 개인정보과 그에 따른 비용은 일률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저자인 캐롤린 리에는 병원들이 환자들이 요청한 의료 기록을 처리하기 위한 비용, 방법, 그리고 시간과 관련된 주 및 연방 규정과 권고사항을 준수하지 않고 있다 고 지적했다.

최신 의료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면, 환자의 건강 기록과 절차가 중복되는 것도 피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건강 관리

최신 의료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면, 환자의 건강 기록과 절차가 중복되는 것도 피할 수 있다. 건강 전문가들은 또한 환자들이 자신의 건강 관리 비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의료 기록에 접근하지 못하는 것은 마치 은행 거래 기록을 모르는 채로 재정을 관리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연구팀은 이에 환자가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건강 기록 사본을 항상 보관하고 소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대부분의 환자가 자신의 의료 정보나 알아야 할 특정 정보를 누구로부터 제공받아야 하는지를 모른다는 점이다. 참고로 환자 외에도 보험회사나 고용주, 혹은 가족 구성원 역시 건강 기록에 접근할 수 있지만, 이는 엄격하고 까다로운 조건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고유한 접근성 부재

보통 환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에 알고 싶다면 의사에게 직접 물어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의료 기록이나 검사 결과, 혹은 전문의의 진단서 등의 기록 문서로 보고 싶다면 절차는 보다 까다로워진다. 

더 오래 기다리거나 많은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 있는 것으로, 이는 앞서 언급한 법률적으로 명시된 내용과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이 문제다. 사실 법적으로는 모든 환자가 의료 기록을 검토하고 충분한 설명을 들으며, 심지어 인쇄물이나 전자 복사본 혹은 다른 기타 복사물의 형태로 소장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의사들의 인식

환자들이 자신의 의료 기록에 접근할 수 없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임상의들의 사고방식과 인식이 크게 자리한다. 

연구에 따르면, 일부 간호사들이나 다른 의료 제공자들은 이러한 사항에 익숙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반면 환자들이 정보를 오해하고 불쾌할 것으로 생각한 이들도 많았다. 

게다가 이같은 인식은 실제 환자들이 느끼는 인식과도 다르다. 실제로 의료 기록을 제공받은 대부분의 환자는 의사 노트와 진단 검사 결과에서 사용된 복잡한 의학 용어를 다 이해하지 못했더라도 해당 정보가 매우 유용하다고 인식했다.

일부 의사 및 간호사들은 환자가 정보를 오해하고 불쾌하게 받아들일 것으로 인식한다(사진=셔터스톡)

까다로운 접근 절차

모든 환자가 자신의 의료 기록을 요구할 때는 따라야 할 절차가 있다. 일단 가장 먼저 신청서를 작성하고 서명해야 하며, 별도로 보건 정보 관리 부서에도 엄격한 절차에 따라 제출돼야 한다. 사진과 신분증을 제시하라는 요청을 받을 수도 있는데, 이는 기밀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일부 환자들은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전화로 요청을 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보건기록부는 이미 파일에 있는 것과 대조해 환자의 서명을 확인한 후에만 우편으로 발송할 수 있다.

신기술

과거에는 대부분의 병원이 환자의 의료 정보를 수기로 작성해 보관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대부분 전자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다양한 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염려도 배제할 수 없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