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만 치과를 무서워한다?'라는 말은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성인이 되어서도 치과를 무서워하는 어른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특히 매복 사랑니 대한 발치를 진행할 경우와 상실된 치아를 자연치아로 완성해주는 임플란트 치료로 인해 치과를 방문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단순, 두려움으로 인해 치료받아야 할 치아를 방치할 경우에는 외적으로 보여지는 심미적인 것에 피해를 주는 것뿐만 아니라 치아의 위아래 교합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치아의 본래의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먼저 임플란트는 손상되고 상실된 치아, 또한 사고로 인한 부주의로 깨진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의 일종이며, 임플란트 보철물을 치아에 식립하는 방식이다. 

 

이런 임플란트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환자의 잇몸뼈의 상태를 잘 파악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임플란트 재료로 진행한다고 해도 잇몸뼈가 건강하지 못할 경우라면 부작용이 발 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를 먼저 해결하기 위해서 정확한 진단으로 상태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사랑니는 큰 어금니 중 세 번째 위치인 제 3대구치로, 17세~25세 정도에 나는 게 보통이다. 사랑니의 경우 정상적으로 자란다면, 발치를 진행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옆으로 누워있거나, 매복된 치아의 경우 구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충치가 자주 발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매복 사랑니는 옆에 있는 다른 치아에 피해를 주기에 발치 치료는 시급할 수 있다. 따라서 발치가 진행될 경우 정확한 진단을 통해 시작할 수 있는 의료진과 시작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만큼 임플란트 치료와 사랑니의 경우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로 정확한 진단을 시행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는 구강악에 관련된 종양, 외상, 감염, 턱관절 등 다양한 얼굴의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한 가지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기에 복잡할 수 있는 임플란트 케이스, 사랑니 발치 시, 부작용 없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진행하게 될 것이다.

 

더 정확한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3차원 적인 3D CT 사용을 통해 환자의 전체적인 얼굴 구조와 잇몸의 두께, 밀도, 임플란트 치아 상태, 사랑니 매복 위치까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만큼 의료진과 더불어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체크하여 시작하는 것 또한 중요할 것이다. 

 

도움말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서울그랜드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김준영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