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전염 기간 방치되면 구내염 동반…수족구 치료와 구내염 빨리 낫는 법
등록일 : 2019-09-09 15:26 | 최종 승인 : 2019-09-09 15:27
박희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박희연 기자]  

과로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구내염 증상을 불러오는 구내염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아기 구내염 초기증상은 성인 구내염 증상보다 통증이 더 크고 구별하기 어려워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여름부터 이른 가을에 걸쳐 유행하는 아기 수족구병 증상은 구내염 증상과 비슷해 구내염 수족구 차이를 혼동하는 이들이 있다. 이에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과 수족구 전염 기간, 수족구 치료를 알아봤다. 또 구내염 증상과 구내염 원인, 구내염 빨리 낫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기 수족구 증상·전염 기간

수족구병이란, 수족구 바이러스인 콕사키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등 장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수족구 원인은 단체생활하는 유아에게 많이 발생한다. 어른·아기 수족구 증상은 대개 3~7일 정도 수족구 잠복기 이후 수족구 열·설사·구토 등 장염 증상이 나타난다. 또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은 입, 손, 발 등에 수족구 수포·발진이 생긴다.

 

수족구 전염 기간에는 수족구 완치 기간인 피부병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수족구 격리 기간을 가져야 한다. 수족구 완치 기간은 수족구 초기증상 발생 후 2주 정도다. 아기 수족구병 치료는 물을 자주 마시고,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어 수족구 음식인 유동식, 푸딩 등 부드러운 음식을 시원하게 해 자주 먹는 것이 좋다. 한편, 구내염 수족구 차이는 구내염은 입안 염증만, 수족구는 입안 염증과 손발 염증도 함께 나타난다는 점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 증상·원인

성인·아기 구내염 증상은 크게 헤르페스성 구내염과 아프타성 구내염, 괴저성 구내염, 곰팡이 구내염 등으로 나뉜다. 성인·아기 구내염 증상은 구내염 잠복기 3~7일 이후 ▲입안, 목구멍, 잇몸, 혀, 입술 등에 수포와 궤양 ▲입안이 화끈거리고 따가운 통증 ▲눈으로 볼 수 있는 구강 점막의 붓기 ▲고열이 동반되고 침을 많이 흘린다 등이다.

 

유아 구내염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과로 ▲호르몬 변화 ▲구내염 비타민 B12 결핍 ▲철분 부족 증상 ▲엽산 부족 증상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구강 내 위생 불량 ▲영양 불균형 등이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은 구내염 치료를 받는 동안 탈수 증세가 나타나지 않도록 충분히 물을 마시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