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오래 살 수 있다?
2019-09-09 11:20:03
김건우
천연 식이 파이토화학물질을 섭취하면 염증 분자 생성을 줄일 수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을 적당량 섭취하면 사망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플라보노이드는 파일과 채소, 콩류와 차 같은 식물성 식품 및 음료에 함유돼 있는 화합물이다. 이 ‘파이토뉴트리언트(phytonutrient)’는 항염, 항히스타민, 항균 속성이 뛰어나 건강에 유익하게 작용한다.

사망 위험 감소

에디스코완대학의 연구팀은 23년 동안 5만3,048명의 덴마크인을 평가 및 조사했다. 연구팀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규칙적으로 ‘적당량에서 다량’ 섭취한 사람이 암이나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1일 약 500mg의 플라보노이드 섭취한 사람은 만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았다.

선임 연구자인 니콜라 본도노 박사는 “여러 가지 식물성 식품 및 음료에서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본도노 박사는 차와 사과, 오렌지, 블루베리 100mg, 브로콜리 100mg으로 구성된 식단을 섭취하면 500mg 이상의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을 섭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식단은 특히 염증 반응과 혈관 손상 가능성이 높아 다양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 흡연가와 음주자들에게 유익하다.

연구팀은 “플라보노이드는 항염 속성이 있으며 혈관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심장질환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습관 버리기

본도노 박사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암과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연구 결과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플라보노이드 섭취만으로 흡연과 음주로 인한 사망률을 완전히 상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본도노 박사는 생활방식을 바꾸는 일은 쉽지 않지만 건강을 지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금연과 금주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게다가 이번 연구로 플라보노이드 섭취와 사망률 감소 간의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을 뿐 플라보노이드의 정확한 영향을 측정하지는 못했다. 이에 본도노 박사는 원인이 다면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플라보노이드는 거의 모든 종류의 과일과 채소에 함유돼 있다(사진=123RF)

플라보노이드의 장점

플라보노이드는 인체에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지만 비타민은 아니다. 비타민과는 달리 플라보노이드는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파이토뉴트리언트는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세포 손상을 유발해 염증 반응을 유발하고 사망 위험과 노화를 촉진하는 산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게 만든다. 즉, 플라보노이드는 흡연과 수질 오염, 질병으로 인해체내에 들어와 조직을 파괴하는 화합물을 해독하는 효과를 내는 것이다.

플라보노이드의 또 다른 장점에는 항염 속성이 있다. 천연 식이 파이토화학물질을 섭취하면 염증 분자 생성을 줄이고 염증 세포의 활성화를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체내 세포 기능을 조절하고 항산화 활동을 촉진할 수 있으며 면역 체계 및 순환 체계를 도울 수 있다.

이러한 유익한 화합물은 대개 채소와 과일, 식용 식물에 들어있기 때문에 다양한 식품을 섭취해 여러 종류의 천연 플라보노이드를 섭취할 수 있어야 한다.

• 케르세틴: 사과와 감귤류, 양파, 베리 등에 함유돼 있다. 케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속성이 있는 활성 플라보노이드다.

• 카테킨: 보통 녹차에 함유돼 있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다. 카테킨은 라즈베리와 다크 초콜릿, 아사이베리, 와인에도 들어있다.

• 안토시아닌: 이 물질은 유리기를 조절하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

• 이소플라본: 이 화합물은 항산화 속성이 있는 식물에스트로겐 (식물성 호르몬)으로써 대두와 병아리콩 등의 콩류에 들어있다.

• 피크노제놀: 포도씨와 포도 껍질, 크랜베리, 보리 같은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화합물로써 강력한 항산화 속성이 있다.

• 녹차 폴리페놀: 여러 종류의 암 유발률과 심장 관련 질환의 위험 요인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