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변비에 좋은 음식] 무화과 효능 톡톡 살리는 먹는법은? 칼로리 괜찮나...무화과 보관법과 고르는 법
등록일 : 2019-09-05 10:29 | 최종 승인 : 2019-09-05 10:29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무화과의 계절이다.(사진=ⒸGettyImagesBank)

사계절이 비교적 뚜렷한 우리나라는 계절에 맞게 제철 음식도 다양하다. 꽃이 없다는 뜻을 가진 무화과도 제철을 맞아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모든 음식엔 저마다의 효능이 있는 법. 무화과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변비에 좋은 음식 : 무화과 효능

무화과에는 '피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소화불량 개선에 효과적이다. 고기와 같은 단백질을 먹고 속이 더부룩하다면 무화과가 도움이 될 것이다. 피신이 단백질 분해효소기 때문. 변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한데, 이는 펙틴 덕분이다. 우리는 주로 껍질을 벗기고 과육 부분만 섭취하나 무화과 껍질과 입에는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이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잎과 같은 경우 물에 다려 세수 등을 하면 좋다. 참고로 무화과 칼로리는 100g에 43kcal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무화과는 오래 보관하지 못한다.(사진=ⒸGettyImagesBank)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아래쪽이 갈라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잘 익은 무화과라는 뜻으로 손상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무화과 손실은 물을 주의한다. 무화과 내부로 물이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으니 씻길 때 조심하고 씻고 나서도 물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무화과는 구매 후 빨리 섭취해야 한다. 권장 보관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 좀 더 오래 섭취하고자 한다면 레드와인에 조려 냉장보관 한다.

▲무화과는 다양한 음식과 어울린다.(사진=ⒸGettyImagesBank)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는 과일로 그대로 씻어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양한 음식에 곁들어 먹기도 한다. 무화과를 먹기 좋게 썰어 샐러드 재료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말려서 먹기도 하며 잼으로 가공하면 오랫동안 섭취가 가능하다. 무화과 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무화과 손질 후 무화과와 같은 비율로 설탕을 넣은 뒤 중불에 끓여준다. 무화과가 어느 정도 흐물거리면 레몬즙 2숟가락을 붓고 약불로 변경해 다시 저으면서 끓인다. 얼추 잼 모양세가 되면 식힌 후 용기에 담그면 끝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