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발바닥 통증 병원가야하나? 자가치료 가능할까 발바닥이 아픈 이유...발바닥 통증 부위별 질병
2019-09-04 14:09:41
양윤정
▲발바닥 통증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발바닥의 몸의 무게를 그대로 견뎌내는 중요한 부위다. 그런데 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제대로 걷기조차 못하게 된다. 발바닥에 따끔따끔, 통증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발바닥 통증은 무슨 병?

발바닥이 아프다면 우선 어느 부위에서 통증이 유발되는지 확인해보자. 발가락이나 발가락뿌리 쪽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지간신경종일 수 있다. 지간신경종은 주로 엄지와 새끼발가락 외 가운데 세 발가락에서 유발된다. 원인은 발볼이 좁은 구두, 하이힐 등의 발이 불편한 신발일 경우가 많다. 엄지발가락 쪽 아래 툭 튀어나온 부위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무지외반증을 의심하자. 엄지발가락 관절이 발 안 쪽으로 튀어나오면서 발병되며 이 역시 불편한 신발이 원인이 된다.

▲발뒤꿈치 쪽이 아프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자.(사진=ⒸGettyImagesBank)

족저근막염

발뒤꿈치 부근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족저근막염일 수 있다. 족저근막염을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다. 족저근막 즉, 발바닥에 있는 섬유띠에 염증이 생겨 발병된다. 발가락을 위로 올렸을 때 통증이 느껴지며 아침에 유독 심하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양하나 대부분의 발 통증이 그렇듯 자신의 발에 맞지 않은 불편한 신발과 발에 부담을 많이 주는 과체중이 원인으로 언급된다.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족저근막염 증상 완화는 일단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되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쳐야 한다. 과체중인 사람은 체중조절을 통해 정상 체중으로 줄인다. 신발은 발이 편하고 어느 정도 쿠션감이 있는 것을 신는다. 족저근막염 전용으로 나온 깔창이나 신발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단, 족저근막염 깔창이 아닌, 일반 키 높이 깔창은 오히려 통증을 더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개선을 했음에도 통증이 가시지 않는다면 스테로이드 주사와 같은 치료를 병행한다.

▲발바닥을 수시로 마사지 해주자.(사진=ⒸGettyImagesBank)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운동


발을 다른 쪽 무릎 위에 올려두고 발가락을 올린 발과 같은 쪽 으로 잡고 살며시 꺾는다. 족저근막이 늘어나면 꾹꾹 눌러주며 마사지 한다. 발 한 쪽 당 5분씩 3회 반복한다. 계단 끝에 발을 걸치고 선다. 발 뒷꿈치를 최대한 높이 들어올려 30초 버틴다. 천천히 발 뒷꿈치를 내린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