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혈관에 '주목' 치료방법 수술은 어떻게? 운동 도움 돼...병원 비용 보험 잘 찾아봐야
등록일 : 2019-09-04 13:13 | 최종 승인 : 2019-09-04 13:13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하이힐도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최근 유독 다리가 피곤하다. 혈관은 튀어나오지 않았지만 보랏빛으로 선명하게 보이는 핏줄에 혹시 몰라 병원을 방문하니 하지정맥류라는 진단을 받았다. 하지정맥류란 종아리 뒤쪽에 있는 정맥이 꼬인 채로 튀어나오는 질환을 말한다. 이는 정맥 안에 있는 역류를 방지하는 판막이 제 기능을 못하면서 발생한다. 즉, 정맥이 역류하면서 보랏빛의 띤 채 피부 쪽으로 튀어나오는 것. 원인은 다양하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하지정맥류는 다른 질환과는 다르게 의학 지식이 없는 일반사람들도 비교적 쉽게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종아리 뒤쪽 혈관이 튀어 나와 있거나 튀어 나오지 않아도 보랏빛으로 선명하게 보인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보자. 하지정맥류 증상은 이런 혈관 이상뿐만 아니다.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하지 부종, 발바닥에 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일부 환자에게선 가려움증, 열감 등이 발현된다.

▲하지정맥류는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하지정맥류 치료는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만 해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쫙 달라붙는 의상을 입으면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음으로 다리를 편하게 풀고 널널한 옷을 입는다. 오래 서있거나 오래 앉아있는 것도 좋지 못하다. 중간에 한두 번 일어나 자세를 바꿔주고 스트레칭을 해주자. 쉴 때 다리를 높게 올리면 정맥 순환이나 부종 진정에 효과적이다. 하지정맥류용 압박스타킹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하지정맥류가 심하다면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정맥류 수술은 무릎 혹은 사타구니 쪽 피부를 절개해 문제가 되는 정맥을 제거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하지정맥류 치료에 드는 비용은 어떤 치료법을 시행했는가에 따라 보험 혜택을 받을 수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정맥류 치료 전 어떤 치료를 받는지 정확히 알아두고 해당 치료가 국가보험에 적용되는지 혹은 실비보험으로 보장이 되는지를 미리 파악해두자.

▲다리 근력을 키우자.(사진=ⒸGettyImagesBank)

하지정맥류 운동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종아리를 마사지해주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에는 걷기가 도움이 된다. 다리 근력이 키우는 것도 하지정맥류 예방에 효과적인데, 다리근력은 제자리걸음, 계단 오르기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키울 수 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