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임신 착상증상으로 임신 초기 알기 가능할까? 임신 가능일 계산해보니...임신 테스트기 사용방법
등록일 : 2019-09-03 09:33 | 최종 승인 : 2019-09-03 09:33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임신 배나오는 시기는 12주부터다.(사진=ⒸGettyImagesBank)

임신은 초기가 가장 조심해야할 시기라고들 한다. 하지만 정확한 검사를 받지 않는 한 임신 사실을 알아차리기 힘든 시기이기도 하다. 임신초기증상이 미비하거나 다른 질환으로 오해하기 쉽기 때문. 소중한 새 생명을 보다 빨리 눈치 채기 위해 임신 초기증상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임신 가능일 계산

임신을 아무 때나 가능한 것이 아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임신이 의심된다면 임신 가능일을 먼저 계산해보자. 임신 가능일은 배란일로 계산한다. 배란일은 생리 시작일로부터 2주 전이다. 이 배란일로부터 5일 전에서 3일 후까지가 임신 가능일이다.

▲임산부는 음식 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사진=ⒸGettyImagesBank)

임신 착상 증상

착상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된 배아가 자궁에 달라붙는 것을 말한다. 이런 착상에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증상은 아랫배 통증 혹은 착상혈이다. 착상혈은 생리로 오해하기 쉽다. 착상혈과 생리혈의 다른 점은 1~3일만 지속돼 기간이 짧으며 색은 갈색이나 선홍색이다.

임신 초기 증상

임신 1주차, 2주차, 3주차 정도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대부분 몸이 무거워지거나 졸음이 많아지고 소변을 자주 보러가게 된다. 변비가 생기기 쉽고 질 분비물도 증가한다. 입덧을 시작하는 시기는 산모별로 다르나 대체로 임신 4~8주차에 시작하곤 한다. 3개월 정도 지속된다.

▲임신 주수 계산을 통해 태아를 관찰한다.(사진=ⒸGettyImagesBank)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 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임신 여부를 직접 확인해보자. 임신테스트기는 수정 후 10~14일이 적당하며 아침 첫 소변이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