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수포, 열난다면 성인·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이다? '수족구 치료법 없어 수족구 전염 기간 주의'
등록일 : 2019-09-02 14:31 | 최종 승인 : 2019-09-02 14:31
박희연

[메디컬리포트=박희연 기자]

▲수포, 열난다면 성인·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이다? '수족구 치료법 없어 수족구 전염 기간 주의'(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족구 유행이다. 5세 미만 아기에게 주로 발생하는 수족구병은 여름부터 이른 가을에 걸쳐 유행한다. 성인·아기 수족구 증상은 구내염 증상과 비슷해 구내염 수족구 차이를 헷갈리는 이들이 있는데, 이에 어른·아기 수족구 초기증상과 수족구 전염 기간·잠복기, 수족구 치료·음식을 알아봤다.

▲성인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수족구 잠복기(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성인·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수족구 잠복기

수족구병이란 수족구 바이러스인 콕사키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등 장바이러스에 감염돼 발병하는 질환이다. 수족구병 증상은 입, 손, 발에 수포와 발진이 생긴다. 구내염 수족구 차이는 구내염 증상의 경우 입안 염증만, 수족구 증상은 입안 염증과 손발 염증 함께 나타난다는 점이다. 수족구 원인은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손발을 깨끗이 씻지 않고 단체생활을 하는 유아에 많이 생기는 흔한 질병이다. 수족구 전염은 공기 중이나 접촉 등으로 인해 옮겨지는데 대개 3~7일 수족구 잠복기 이후 수족구 열·설사·구토 등 장염 증상과 수족구 수포·발진이 나타난다.

▲수족구 전염 기간, 수족구 치료(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족구 전염 기간, 수족구 치료

수족구 전염성이 강하다. 이에 수족구 전염 기간에는 피부병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수족구 격리 기간을 가져야 한다. 수족구 완치 기간은 수족구 초기증상 발생 후 2주 정도다. 아기 수족구 치료는 특별한 방법이 없어 올바른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잘 지켜 수족구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손을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비누나 세정제로 30초 이상 씻어야 한다.

수족구 빨리 낫는 법은 물을 자주 마시고,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한다. 수족구 치료 기간은 대개 7~10일 정도로 수족구 음식인 유동식, 푸딩 등 부드러운 음식을 시원하게 해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더불어 수족구 완치 판정 이후 드물게 손톱 주변 살점이 뜯어지는 수족구 후유증이 생길 수도 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