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울산 삼산동 아이유치과교정과치과 교정과전문의 김형문 원장

평소 바빠 처리하지 못했던 일을 처리하거나 일상에서 벗어나 휴가를 즐기는 여름이되면 치아교정을 진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특히 교정 방법이나 치료기간, 치과 선택 등 다양한 항목을 살펴보아야 하는 치아교정은 평소 일상생활에서는 꼼꼼하게 알아보기 힘들다보니 휴가기간이나 방학을 이용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치과를 선택한다. 치아교정이 필요하지만 올 여름 다른 계획으로 인해 미뤄뒀다면 선선해진 날씨와 막바지 휴가를 즐기는 사람이 있는 지금이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알맞은 시기일 수도 있겠다. 

치아교정을 희망하는 사람마다 다양한 증상과 고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꼼꼼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알맞은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아교정 장치에는 메탈, 세라믹, 자가결찰형, 투명교정 등 다양한 장치가 존재하며 교정의 방법에는 순측교정(치아 바깥쪽에 장치를 부착하는 교정)과 설측교정(치아 안쪽에 장치를 부착하는 교정) 등의 방법이 존재한다. 

원하는 방법의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치아의 상태나 잇몸의 상태, 덧니 등의 구강 상태에 따라 불가능한 교정치료가 존재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알맞은 치아교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치아교정 결과의 만족도로 이어질 수 있다.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구강구조와 치아배열을 잘 파악해야 한다. CT 검사와 같은 정밀한 검진과 상태에 맞는 의료진의 판단을 합쳐 교정방법과 치료계획, 예상치료기간 등이 결정된다. 치과 선택에 있어 중요한 점은 교정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실력과 치과 자체의 전반적인 진료시스템이다. 진료를 진행하는 의료진이 상태에 맞는 진료를 통해 맞춤형 관리를 할 수 있는 곳이 좋으며, 환자와의 소통을 통해 혹시 모를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고 원하는 개선방향을 맞춰 가는 것도 중요하다. 

사람마다 원하는 개선방향이 있고 드라마틱한 결과를 꿈꾼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못할 때가 많다. 심미적인 부분만으로는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이 배제될 수 있기 때문이며 치의학적인 관점에서 원하는 개선방향과는 다른 진단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충분한 대화와 상담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방향을 충분히 설명하고 함께 맞춰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장기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치아교정의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지시를 충실히 이행하여 치아교정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내원일에 맞춰 검진과 관리를 받고 평소 치아관리를 꾸준히 진행해야하며 교정 전, 교정 중, 교정 후 주의사항을 잘 이행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치아교정의 만족도 높은 결과는 결국 올바른 치과 선택이 중요하며 의료진과의 충분한 대화와 상담을 통해 본인이 개선하고자 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의견을 맞춰가는 것이 좋다. 그 후에는 스스로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지켜나가야 하며 평소 올바른 치아관리를 통해 꾸준히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울산 삼산동 아이유치과교정과치과 교정과전문의 김형문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