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엄지발가락은 통풍 부위로 잘 알려졌다. 엄지발가락 통증이 심하다면 통풍 증상을 의심해 볼 만 하다.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심각한 통증을 내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통풍 부위는 주로 발가락, 무릎, 손가락 등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 질환 중 하나로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은 경우 요산염을 불러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요산염이 관절 혹은 연부 조직에 쌓여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통풍이라고 한다. 통풍 증상은 대부분 남성에게 잘 발견되며 60세 이상의 여성에게도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연령대에 상관없이 젊은 층에도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식습관과 음주 등이 원인으로 꼽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풍 초기증상

통충 초기증상은 엄지발가락에서 통증과 붓기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엄지발가락이 붓거나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 통풍 초기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닌 팔꿈치와 발목, 무릎 관절 등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잠을 잘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풍발작 증세를 보이는 관절은 피부가 붉게 변하면서 붓는 것이 특징이다. 통풍 증세가 심해지는 경우 울퉁불퉁한 덩어리 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통풍 예방법 및 치료 방법

통풍은 과음과 고단백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특히 맥주와 치킨은 꿀조합 음식으로 알려졌지만 사실 통풍을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졌다. 통풍 환자의 경우 맥주의 성분인 퓨린을 조심해야 한다고 알려졌다. 통풍 증상을 낮추기 위해서는 고단백 위주의 식습관 개선은 물론 금주와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통풍은 당뇨와 함께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으로 식습관 개선이 무척 중요하다. 통풍 식단은 저퓨린 식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해조류 ▲달걀 ▲수박 등이 있으며 통풍에 안좋은 음식은 ▲술 ▲튀긴 음식 ▲육류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