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한 전자기기 기업에서 심전도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워치를 출시했다. 운동량이나 만보기 등 헬스 기능이 있는 스마트 워치는 최근 부정맥 등 심장건강에 위협을 가하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더욱 발전된 형태로 진화한다. 부정맥은 심장 수축과 이완 작용으로 심장의 혈액 박출이 이뤄지는데, 이때 심장 전기자극이 불규칙적인 경우를 말한다. 심장 두근거림이 빠르면 빈맥, 심장이 느리게 뛰면 서맥증 증상으로 진단한다. 평소 가슴 통증이나 심장이 몸안에서 크게 박동하는 경우 부정맥 증상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내과 병원이나 보건소를 방문해 심전도 검사나 24시간 심전도 홀터 검사를 미리 받아보면 좋다. 부정맥 치료와 부정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부정맥 진단하는 심전도 검사

심방세동 질환으로 심전도상 불규칙적인 맥박수를 나타낸다.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뛰는 빈맥 증상과 너무 느리게 뛰는 서맥 증상이 있다. 심박수 정상 수치는 1분당 심장 심박수는 60~80회며, 60~100회를 정상 범주로 본다. 부정맥으로 인한 돌연사나 급사의 위험이 있으므로 내과를 비롯한 병원을 방문해 심전도 검사나 24시간 홀터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질환에 따라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하기도 한다. 2019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무료 검사목록을 확인하고 병원을 방문해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잊지 말고 진행하자. 심전도는 가슴과 팔다리에 전극을 연결하고 심장 전기적 활동을 관찰한다. 정상인 심전도는 일정한 파형을 그린다. 부정맥 환자라면 파형과 리듬이 불규칙적이다. 부정맥 존재 여부와 부정맥 원인과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부정맥은 매번 나타난 상태로 있는 것이 아니므로 24시간 심전도 홀터 검사로 소형 심전도 기계를 24시간 몸에 부착해 심장박동을 기록하는 방법도 있다. 심장초음파를 사용하기도 한다. 부정맥 원인은 커피와 흡연, 술, 약물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심장 부정맥 증상

부정맥 호흡이 가빠지거나 느려지면서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부정맥에 의해 심장 기능 저하되면 급사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한다. 심장 두근거림과 함께 빈맥, 서맥 증상이 나타나고 심박출량이 줄어들면서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어지러움이나 실신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피로감에 시달리며 가슴 통증이 생기고 소화가 되지 않는 명치 답답함 느낌이 생긴다.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인 허혈성 심장질환, 혈액순환 장애도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이다. 부정맥 초기증상은 무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부정맥 치료

부정맥 약을 복용하기도 한다. 가슴 두근거림으로 인해 부정맥이 나타난다면 혈액이 굳어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 더 큰 증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항응고제를 처방하기도 한다. 때문에 동맥경화나 뇌졸중의 초기증상으로 팔이나 다리에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만일 부정맥 증상으로 인해 실신하거나 의식 없이 기절한다면 골든타임 안에 전문 의료기관이나 119 구급대에 신속히 연락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맥 서맥 증상으로 심장이 느리게 뛴다면 눈앞이 깜깜해지고 무기력해진다. 평소 병원을 방문할 때 이따금 혈압기를 이용해 혈압측정을 하는 것이 좋다. 약물치료로 항부정맥제를 투여하거나 인공 심박 조율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혹은 인공심박 조율기, 도자절제술 등 다양한 부정맥 치료 시술과 수술 방법이 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

부정맥 환자 중 심방세동인 경우 녹즙이나 약초, 채소에 의해 약물 치료 효과가 감소하거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인다. 알콜과 카페인은 부정맥을 악화시키므로 술이나 커피 섭취를 자제한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은 양파와 식이섬유가 많은 고구마, 오메가3가 많은 음식인 연어와 참치, 고등어 등 등푸른생선이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견과류인 호두와 마그네슘 부족 현상을 완화하는 마그네슘 많은 음식 현미, 아몬드, 바나나, 아보카도 등을 먹는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