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밤호박'이라고도 불리는 단호박은 밤처럼 달다 해 붙여진 이름이다. 단호박은 소화를 돕는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이러한 단호박 칼로리는 100g 당 약 70kcal로 낮은 것이 특징이다.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다이어트 시 찾아올 수 있는 변비 증상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 식단 외 각종 음식의 재료도 사용할 수 있다. 달콤한 단호박 속 놀라운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단호박 효능

단호박은 늙은호박과 다르게 단맛이 강한 호박이다. 단맛이 강한것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붓기 빼는 음식으로 잘 알려진 단호박은 변비 개선에도 효과를 보인다.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것은 물론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이다. 늙은 호박보다 약 10배 정도 많다고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고 암 발생률을 낮추는 역할을 암에 좋은 음식, 암 예방 음식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를 보이며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A 성분으로 블루베리, 아로니아와 더불에 눈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이외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은 물론 피부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당뇨 식단에도 사용되는 단호박은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먹는법

단호박은 단호박즙, 단호박죽, 단호박찜 등 다양한 음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이중 가장 인기를 끄는 것은 바로 단호박갈비찜, 단호박오리찜 등이 있을 것이다. 단호박오리찜 레시피는 무척 간단하다. 단호박 속을 파낸 후 2/3 정도 익힌 후 단호박 속에 훈제오리와 각종 채소, 치즈 등을 넣고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 등에 넣고 익히면 된다. 이때 오븐과 에어프라이어가 없다면 찜기를 이용해도 좋다.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은 비타민A를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으로 과다섭취 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단호박의 경우 과다 섭취만 주의한다면 부작용 위험을 낮출 수 있다. 과량 섭취하게 되면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인해 주름 등의 피부 변색이 올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