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석증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이석증 증상은 심한 어지러움증과 울렁거림,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소 갑자기 자세를 바꾸는 등의 행동을 취할 때 심한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석증을 의심해 볼 만하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은 귓속 평형 기관에 위치하는 이석(돌)이 떨어져 반고리관 내로 들어가 발생하게 되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반고리관 안으로 들어간 이석이 움직일 때 같이 움직이게 되면서 반고리관 안쪽을 자극해 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목을 좌우, 아래 위로 움직이는 순간 어지러움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심한 어지러움증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울렁거림,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을 함께 동반할 수 있다. 이석증 증상이 심한 경우 누워있을 때도 심하게 어지럽거나, 주변이 핑도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은 재발이 비교적 쉬운 질환으로 자가치료보다는 이석증 전문 병원(이비인후과)에 내원하는 것이 좋다. 이석증 진단을 위해 몇 가지 검사를 한 뒤 이석증으로 검사 결과가 나오면 이석증 교정술이라는 치료를 받게 된다. 이는 이석의 위치를 파악한 후 환자를 침대에 눕히고 머리를 천천히 돌려 이석을 원위치로 돌리는 치료방법으로 알려졌다. 치료 후 고개를 강하게 흔들거나 외부 충격을 가하는 등의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