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만큼 다양한 효능을 지닌 열매라 할 수 있다. 진한 보랏빛의 블루베리는 특히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치즈, 우유와 무척 궁합이 좋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블루베리 효능과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충하기 위해 블루베리우유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다. 그렇다면 블루베리 속 다양한 효능은 무엇일까?

블루베리 효능은?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열매로 강한 항산화 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루베리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실제 시력 개선에 효과를 보이는 블루베리는 백내장에 좋은 음식은 물론 야맹증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된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회복은 물론 녹내장, 당뇨망막병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블루베리 칼로리는 100g 당 45kcal로 다이어트 시 먹으면 도움이 되는 열매로 알려졌다. 하루 20~30알 정도 꾸준하게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은 물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루베리는 각종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한 것은 물론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돼 뇌 노화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기억력 높이는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특히 블루베리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해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이외 뇌졸중, 변비, 심장질환 예방에 효과를 보인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블루베리 먹는법

블루베리는 블루베리즙, 블루베리주스, 블루베리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블루베리는 지방과 단백질이 적은 음식으로 우유 혹은 치즈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다. 또한 집에서 만드는 블루베리잼의 경우 설탕을 적게 넣어 아이들 간식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다. 냉동블루베리와 냉동딸기 우유 등을 넣고 스무디로 갈아 마시는 것도 방법이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 하루 섭취량은 20~30알 정도로 과다섭취하는 경우 설사와 복통, 체중 증가 등의 부작용을 얻을 수 있다. 적정량 섭취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블루베리는 당이 높은 열매로 오히려 체중 증가를 불러올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