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첫방송 당시 지상파 월화 드라마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드라마 '웰컴2라이프'에서 슬림한 슈트 핏을 자랑하는 가수 비(정지훈)의 아내 김태희가 그에 못지않는 늘씬한 몸매와 방부제 미모의 비결을 공개했다. 김태희는 6월에서 8월까지 수확시기를 맞는 달콤한 맛의 초당옥수수 주먹밥을 먹어 다이어트를 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옥수수는 지금이 제철이다. 초당옥수수는 일반옥수수에 비해 먹을 수 있는 시기가 짧다. 당분이 많고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초당옥수수는 초당옥수수주먹밥뿐 아니라 초당옥수수 전자렌지나 에어프라이어로 삶는 법을 이용해 생으로 먹는 법으로 맛있게 쪄먹을 수 있다. 버터를 가미해 옥수수 버터구이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잘 세척한 뒤 옥수수 찌는 시간을 적당히 설정해 낱알을 떼어 샐러드 만들기나 마요네즈와 버무려 치즈 옥수수콘을 만들어 맥주 안주나 소주안주로 먹어도 맛이 좋다. 초당옥수수 씨앗인 씨눈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리놀렌산이 풍부하다. 초당옥수수는 3~4일 안에 먹을 수 있도록 냉장보관법을 한다. 찰옥수수와 단 옥수수, 흑찰 옥수수도 인기다. 노란색으로 알려진 옥수수가 알록달록한 색으로 등장해 보기좋고 맛도 좋은 간식으로 사랑받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옥수수 효능

초당옥수수는 사과와 멜론보다 당도가 높다. 포만감이 높아 단백질인 닭가슴살, 두부 등과 함께 먹으면 한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초당옥수수 씨눈에는 비타민E와 레시틴 성분이 함유돼 기미, 주근깨 등 잡티 제거에 효과적인 미백 효능이 있다.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돕는다. 변비 증상이 나타날 때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담즙산 분비를 촉진해 콜레스테롤뿐 아니라 중성지방을 낮추는 음식으로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좋다. 동맥경화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 구내염, 수족구병 등 입안에 염증이나 수포가 생기는 유행병 예방과 치료에도 좋다. 옥수수는 베타시토스테롤을 함유해 잇몸약을 대신할 수 있으며, 충치를 예방하고 구강암을 예방한다. 옥수수수염이나 옥수수 뿌리, 옥수수대를 달이거나 끓여 옥수수수염차를 만들면 입안 염증을 다스리고 구취와 입냄새 없애는 법으로 효과적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옥수수부작용과 옥수수 종류별 칼로리

옥수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지만, 필수 아미노산인 나이아신이 부족하다. 옥수수만 먹는 다이어트 식단은 영양결핍이나 영양부족이 나타날 수 있어 피부 염증이나 설사, 복통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이점에 유의하도록 한다. 옥수수 칼로리는 100g에 110kcal다. 이는 생 옥수수 기준이며찐 옥수수 칼로리는 131kcal, 삶은 옥수수는 106kcal다. 찰옥수수는 142kcal며 콘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가장 칼로리가 높다. 팝콘을 만들어 먹거나 옥수수맛 과자, 옥수수빵을 만들어 먹으면 밥 한 공기 칼로리를 훌쩍 넘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옥수수는 GI지수가 낮은 음식이 아니므로 하루 섭취량에 맞게 먹는다. 옥수수 1개(한개) 칼로리는 약 142~212kcal 정도다.

옥수수 찌는 법 및 삶는 법

옥수수 양이 많아 보관할 때는 껍질을 까지 않고 냉장보관 한다. 냉동보관을 하고 싶다면 조리 후에 보관한다. 전자레인지로 옥수수 삶는 법은 껍질을 완전히 벗기지 않은 옥수수를 랩으로 감싸 4~5분 정도 가열한다.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할 때는 옥수수 껍질을 벗겨 버터나 파슬리 등을 넣고 160도 10분 가동한다. 에어프라이어기 성능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알맞게 조절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