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합병증은 위험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는 합병증 위험이 큰 질병이다. 이에 당뇨는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 초기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당뇨 원인, 당뇨 증상과 더불어 당뇨에 좋은 음식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당뇨 원인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원인

당뇨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 생산이 아예 안 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제1형 당뇨병은 소아 당뇨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한 상태다. 혈당을 낮추는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율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제2형 당뇨병의 원인은 다양하다.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당뇨병이 나타날 수 있다.

▲갈증도 당뇨 증상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증상

당뇨에 걸리면 자주 갈증이 난다. 소변 횟수가 늘어나는 것도 당뇨 증상이다. 당뇨에 걸리면 피로감도 심하게 느낀다. 손발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체내 당 수치가 올라가면 신경에 영향을 미친다. 신경이 손상돼 손발 저림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당뇨로 인해 체중 감소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아울러, 장기간 고혈당 상태가 계속되면 여러 합병증이 나타난다. 당뇨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 신기능 장애 등이 있다. 망막병증 때문에 실명에 이를 수도 있다. 이에 당뇨는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스파라거스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좋은 음식

아스파라거스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스파라거스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데 효능이 있다. 양파 역시 혈당 낮추는 방법이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낮춘다. 잡곡밥은 당뇨 식단에 꼭 들어가는 음식이다. 잡곡밥에는 섬유소가 다량 함유돼 있다. 이에 당이 흡수되는 것을 늦출 수 있다. 토마토는 당뇨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혈당 낮추는 데 효능이 있다. 당뇨에 나쁜 음식도 있다. 당뇨병 환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멀리해야 한다. 튀김류도 당뇨에 나쁜 음식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