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저개발 국가의 전염병으로 알려진 A형 간염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A형 간염 전염 통로를 차단하는 것은 물론 A형 간염 백신 예방 접종 등으로 예방을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A형 간염 증상으로는?

A형 간염의 경우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전염된 후 약 한 달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발생하게 된다. 잠복기 동안은 무증상에 가깝지만 잠복기가 지난 후 A형 간염 증상은 ▲식욕부진 ▲고열 ▲구토 ▲메스꺼움 ▲황달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급성 간염 증상과 비슷한 A형 간염 증상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6세 미만 아동의 경우 황달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단순 감기, 배탈 등의 증상으로만 생각할 수 있어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A형 간염 원인 및 감염 경로는?

A형 간염의 원인은 A형 간염 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접촉했을 때 발생한다. 감염 경로의 대표적인 이유는 바이러스로 오염된 음식 등을 섭취할 때 발생하며 A형 간염을 앓고 있는 산모의 경우 출산 시 태아에게 바이러스가 옮겨 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감염 경로 외 수혈 등을 통해서도 옮길 수 있다.

A형 간염 예방법 및 치료방법

A형 간염은 치료제가 없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A형 간염 증상이 나타난 후 약 2달 안으로 증상이 없어지지만, 심한 경우 병원에 입원을 하는 등의 집중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A형 간염 예방법으로 확실한 것이 바로 백신 접종이다. A형 간염 예방접종 가격은 4만 원대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백신 접종과 함께 숟가락을 같이 쓰거나, 음식을 나눠 먹는 등의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개인위생 관리에 힘써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