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에는 조심해야 할 것이 많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신 초기증상은 헷갈리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임신 초기에는 조심해야 할 것이 많아 임신 초기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아래에서 임신초기증상과 임테기 사용법, 배란일 계산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임신 초기증상

임신 후 가장 뚜렷하게 느낄 수 있는 변화 중 하나는 생리가 늦어지는 것이다. 평소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었다면 생리주기가 1~2주 늦어진다면 임신을 의심해볼 수 있다. 혹은 출혈이 있지만 생리와는 다르게 양이 적다면 착상혈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몸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미열이 나타나고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약을 먹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이외에도 질 분비물의 증가, 잦은 소변, 유방이 커지고 유방통이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임신초기증상은 사람에 따라 나타나는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의심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임테기 사용시기 및 사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산부인과를 가기 부담스럽다면 다음으로 할 수 있는 임신확인방법은 임신테스트기일 것이다. 임신테스기는 소변을 활용해 임신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는 성관계 후 2주 후에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은 임신호르몬 농도가 가장 짙은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은 임테기 뚜껑을 열고 소변을 충분히 적신 후 5분 정도 평평한 곳에 두고 선이 뜰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임신테스트기의 대조선(C)와 검사선(T)에 모두 줄이 나온다면 임신이다. 대조선에만 나타나면 비임신이고 검사선에만 나타난다면 임테기가 불량이거나 측정이 잘못됐을 수 있으니 다시 한 번 검사를 해야 한다.

▲배란일 계산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배란일 계산법

배란일이란 난소에서 성숙한 난소를 배출해내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임신 가능성이 높다. 만약 배란일날 성관계를 가졌다면 임신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배란일은 생리주기가 일정한 사람을 기준으로 다음 생리예정일로부터 이주일 전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