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4·50대 갱년기주의보! 여성갱년기증상·남성갱년기증상 “열감에 우울증까지”...갱년기에 좋은 음식
2019-08-14 09:53:00
양윤정
▲갱년기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선 안 된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나이가 들면 우리 몸은 점점 약해진다. 잘 보였던 눈이 잘 안 보이게 되고 원활히 분비됐던 호르몬도 점점 줄어준다. 여성호르몬, 혹은 남성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면 이에 따라 여러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시기를 ‘갱년기’라고 한다.

여성갱년기증상

보통 여성갱년기가 나타나는 시기는 40대에서 50대다. 최근에는 다양한 요인으로 40대 이전에 갱년기가 찾아오는 여성들도 늘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지면 몸에 열이 오르게 되며 얼굴도 붉어진다. 자고 일어나면 온몸이 흠뻑 젖을 정도로 땀에 젖기도 한다. 갱년기와 함께 폐경도 함께 온다. 폐경기에 접어들게 되면 생리량이 점차 줄어드는 것이 아닌, 들쑥날쑥 해진다. 어느 날에는 많이 나왔다 어느 날에는 적게 나왔다를 반복하면서 폐경 된다. 가장 신경써야할 부분은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등의 각종 질환이다. 갱년기가 오면 이런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남성갱년기도 무시 못한다.(사진=ⒸGettyImagesBank)

남성갱년기증상

갱년기가 여성에게 초점을 맞춘 경향이 있지만 남자들도 갱년기를 겪는다. 남성갱년기증상은 여성과는 조금 다르다. 몸에 열이 많아지는 여성갱년기와는 달리, 남자갱년기는 근력저하, 체지방증가 등의 변화가 찾아온다. 이외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인 변화는 여성갱년기증상과 동일하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만큼, 남성갱년기증상으로 괴로워하는 남자들도 많다. 이런 남자들은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석류는 대표적인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 증상들은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이런 증상들을 완화하고자 식물성 호르몬을 섭취하기도 한다. 석류와 칡즙은 대표적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많은 음식이다. 석류에는 미용,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칡즙은 골다공증, 유방암, 자궁내막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남자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복분자, 산수유 등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