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구내염 증상…자연치유 가능하지만 빨리 치료하는 법 있다?
2019-08-13 14:23:39
김수연
▲구내염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구내염은 살면서 한 번쯤은 겪어볼 법 한 질환 중 하나다. 구내염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내염은 아프타성 구내염이다. 구내염은 입 안에 염증이 생겨 밥을 먹거나 말할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아래에서 구내염 증상과 구내염 원인, 구내염 치료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구내염 증상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내염인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은 입 안 점막에 하얗고 둥근 모양의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점막에 하얗게 염증만 생길 수도 있고 증상이 악화돼 궤양이 생길 수 있다. 이는 통증을 유발해 밥을 먹을 때나 말을 할 때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작열감과 부기를 함께 동반할 수 있다.

▲구내염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 원인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의 가장 큰 원인은 면역력 저하다. 혹인 입 안을 씹는 등의 물리적 외상으로 인해 아프타성 구내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주로 비타민, 아연 등의 영양소의 부족, 빈혈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완치 후에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하기 쉽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 치료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의 치료는 대략 10일 내외로 자연치유가 가능하다. 하지만 회복이 더디게 되거나 염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의 힘을 빌릴 수 있다. 아프타성 구내염이 생긴 경우 철분, 비타민 등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고 균형있는 식단과 꾸준한 운동으로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실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는 구내염의 재발 역시 막는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