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남주성형외과 이주철 원장

코는 얼굴의 중심을 잡고 이미지를 좌우하는 신체 부위로, 이미지 변화를 위해 코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조화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콧대를 높이거나 코끝을 교정하는 등의 코수술은 부자연스러움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첫수술 진행시 얼굴과의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코성형은 작은 변화로도 얼굴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콧대와 코끝, 콧볼 모두가 조화롭도록 기존 코의 모양을 토대로 디자인과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하며, 코의 생리적 기능 또한 고려해야 한다. 

첫 코성형 수술을 잘못하게 될 경우 부자연스러운 인상과 함께 재수술까지 고려해야 할 수 있다. 낮은코와 매부리코, 휜코 등 코의 겉모습과 내부 모두 고려해야 심미성과 기능 모두 만족할만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으며, 얼굴형과 이목구비와의 조화를 중시해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코를 완성해야 한다. 

자연스러운 코의 조화와 코라인을 위해서는 코끝과 콧대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해야 하며, 콧볼 또한 균형 있는 형태를 갖춰야 한다. 또 성별이나 개인 취향에 따라 코끝 모양에 차이를 둬 전체적인 인상을 고려해야 한다. 

개인마다 코의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획일화된 수술법이 아닌 환자의 코 상태에 맞는 수술이 필요하며, 코의 해부학적인 지식과 얼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 등의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에 대한 콤플렉스나 연예인 코를 언급하며, 무리한 코성형을 하는 경우 코의 기능을 해치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코수술 부작용은 보형물의 변형 및 이탈, 염증, 구형구축, 혈종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외에도 무리하게 높이를 높이는 경우에는 보형물의 비침이나 코끝의 휨, 비강 단면적 감소, 이에 따른 비염 발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자기에게 맞는 적절한 수술을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코수술은 수술 전후 준수해야 하는 주의사항이 있다. 수술실에 들어가기 전 건강관리에 유의해 감기 등 기본적인 감염예방에 신경을 써야 하며, 음주나 흡연은 수술 2주 전부터 삼가야 한다. 수술 후에는 약 2주 정도 코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코 안쪽 상처에 딱지가 생기거나 코딱지 등으로 불편한 경우에도 무리해서 제거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천남주성형외과 이주철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