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한의원 청연한방병원 조현정 원장 
 

부정 자궁출혈은 정상적인 생리 이외의 출혈을 의미하는데, 정상 생리주기, 기간, 생리양을 벗어난 출혈을 말한다. 상당수의 여성이 일생 중 한번쯤은 겪을 수 있는 증상이고 일시적일 가능성이 크지만, 부정출혈이 지속된다면 자궁 건강의 이상을 의심해 봐야하며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부정 자궁출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자궁이나 난소에 관련된 질환으로 인한 기질적인 자궁출혈과,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이 호르몬의 불규칙한 변화에 의한 기능성 자궁출혈이 있다. 부정 자궁출혈을 겪는 여성 중 기능성 자궁출혈이 절반이상을 차지한다.  

기질적인 원인 중 가장 흔한 질환은 자궁내막의 용종이나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이 있다. 이 외에 자궁이나 난소, 자궁경부의 암이나 갑상선 기능이상, 출혈성 질환, 자궁외 임신 등 여러 원인이 있다. 때때로 여성들은 부정 자궁출혈을 가볍게 여겨 병원을 찾는 시기가 늦춰지기도 하는데 이러한 질환이 있을 경우 진단 시기가 늦어지고 증상을 악화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부정출혈이 반복된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해보는 것을 권한다. 

기능성 자궁출혈은 이러한 질환이 없이 뇌하수체-시상하부의 미성숙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나 무리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생활습관, 피임약 복용 등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 

한의학적 치료로는 침, 뜸, 약침, 한약 등의 치료법이 있다. 치료목적은 급성 출혈을 지혈하고, 재발 방지와 정상 생리로의 회복이다. 더불어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어혈을 제거하고, 몸에 불필요한 열을 내려서 혈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성적인 경우 빈혈, 기허(氣虛) 등 부족해진 부분을 보충해주고, 재발을 방지하는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부정 자궁출혈은 여성의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며, 전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부정 자궁출혈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도움말 광주한의원 청연한방병원 조현정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