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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회복제 복숭아 효능 칼로리에 ‘깜짝’ 복숭아 보관법은?...복숭아 통조림·복숭아쨈·복숭아청 만들기
2019-08-12 11:33:02
양윤정
▲복숭아는 여름 제철 과일이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벌써 8월 중순이 찾아왔다. 여름 제철과일도 점점 즐길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8월 제철 과일 복숭아. 복숭아를 떠나보내기 전, 효능 많은 복숭아를 두고두고 먹을 수 있게 복숭아 통조림, 복숭아쨈, 복숭아청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복숭아 효능

복숭아는 피로회복에 좋은 과일이다. 복숭아에는 사과의 4배나 되는 아스파르트산이 함유돼 있는데, 이 아스파르트산은 피로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콜레스테롤, 암모니아 배출을 돕고, 피로 물질 염증을 억제한다. 또한, 신경 안정 물질이 있어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칼로리가 100g당 34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 과일로도 제격이다.

이외 황도 복숭아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당뇨에 좋은 음식이며 천도복숭아는 아스파르트산 함량이 가장 높아 간 피로 회복에 좋다고 한다. 야생복숭아라고도 불리는 개복숭아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복숭아는 종류가 많다.(사진=ⒸGettyImagesBank)

복숭아 보관법

복숭아는 알이 크고 향기가 강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손질을 할 때는 흐르는 물로 씻어 털을 제거하고 변색을 막기 위해 레몬즙이나 비타민c가 들은 물에 담가둔다. 보관을 할 때는 0~1도 냉장실이 적합하다. 단맛이 살이 있기 때문. 이보다 온도가 낮으면 단맛이 약해진다. 보관일은 3일이다.

▲복숭아는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복숭아 통조림 만들기

재료 : 복숭아, 설탕, 레몬, 소금

1. 복숭아 껍질을 까고 먹기 좋게 썰어준다.
2. 냄비에 복숭아를 넣고 복숭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3. 설탕은 물과 1:3 비율로 넣는다.
4. 레몬 두 조각과 소금 1작은 술을 넣어준다.
5. 중불로 약 20분 동안 끓인다.

복숭아쨈 만들기

재료 : 복숭아, 설탕

1. 복숭아 껍질을 벗이고 잘게 잘라준다.
2. 설탕을 복숭아 절반 정도 넣는다. 취향에 따 더 넣어도 되며 덜 넣어도 된다.
3. 약불로 걸쭉해질 때까지 졸인다.

복숭아청 만들기

재료 : 복숭아, 설탕

1. 복숭아 껍질을 제거한 뒤 잘게 썬다.
2. 복숭아만큼의 설탕을 준비하고 90%정도 넣고 섞는다.
3. 용기를 열탕 소독한다.
4. 설탕을 버무린 복숭아를 용기에 넣고 남은 설탕을 마저 넣는다.
5. 용기를 밀봉하고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숙성시킨다.
6. 약 15일 후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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