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여자 방광염 증상 “무증상일 경우도 많아” 원인과 치료법은?...방광염에 좋은 음식 수박 효능
2019-08-12 10:57:26
양윤정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면 방광염을 의심해 보자.(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방광은 신장에서 보낸 요를 저장하다 일정량이 채워지면 배출시키는 주머니 모양의 장기다. 즉, 소변 저장소인 것이다. 이 부위에 이상이 생기면 화장실에 갈 때마다 괴로워진다. 인간은 배설 욕구를 이길 수 없다. 편안한 배설을 위해 방광염과 같은 질환이 생기면 바로 치료하자.

여자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자주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여성의 요도의 길이가 짧기 때문이다. 방광염은 주로 세균이 침입해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여성의 요도가 남자보다 짧아 세균 감염이 더 잘 일어나는 것. 이에 질이나 항문 분비물에 의한 오염이 자주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외 성관계나 출산 시 외상을 입어 방광염에 걸리기도 한다.

방광염을 유발하는 세균은 포도상구균, 장구균, 대장균 등이다.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들거나, 소변을 오래 참는 습관이 있는 사람도 방광염에 걸리기 쉽다. 방광염이 1년에 3번 이상 발생하면 만성 방광염이라고 부르며 한 번 걸린 방광염이 오래도록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만성이라고 부른다.

▲남자도 방광염에 걸린다.(사진=ⒸGettyImagesBank)

여자 방광염 증상

방광염에 걸리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일반 성인은 하루 5~6회 정도 소변을 보게 되는데, 방광염 환자는 8회 이상 화장실을 찾는다. 소변을 볼 때는 배뇨통과 같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소변량도 적어지고 잔뇨감이 드는 경우도 있다. 방광염 증상이 심하면 소변이 혼탁하거나 피가 나오는 혈뇨를 볼 수 있다. 또한, 방광염에 걸렸어도 무증상인 환자도 더러 있다.

여자 방광염 치료

방광염 치료는 어렵지 않다.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방광염임이 확인됐다면 항생제를 투여한다. 항생제 투여는 1~3일 정도로 만성이 아니라면 치료기간이 짧다.

▲수박은 방광염에 좋다.(사진=ⒸGettyImagesBank)

여자 방광염에 좋은 음식 : 수박 효능

수박은 방광염에 좋은 음식이다. 한의학에서 수박은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치료에 사용하는 약재다. 수박씨에는 시트룰린 성분이 있어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며 붓기 완화 효능도 가지고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