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면 생활이 완전히 달라진다.(사진=ⒸGettyImagesBank)

주의해야 할 것이 많아지는 임신 초기. 아이가 생기는 순간부터 몸조심을 하고 싶지만 새 생명이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임신 초기 증상을 알고 있다면 조금은 빨리 아이의 존재를 알아차릴 수 있을까.

임신 가능일 계산

가임 기간은 배란일 5일전부터 3일 후라고들 한다. 배란일은 생리 시작일로부터 14일 전으로, 생리가 규칙적이기 않은 사람은 배란테스터기 등으로 배란일을 계산해볼 수 있다.

임신 착상 증상

착상 증상은 아랫배 통증이 가장 대표적이다. 착상혈이 보이기도 하는데, 이를 생리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착상혈은 1~3일 정도 일어나며 일반 생리보다 혈량이 적고 색은 갈색 혹은 선홍색이다.

▲산모는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임신 초기 증상

임신 1주차 증상이나 임신 2주차 증상은 임산부가 알아차리기 힘들다. 임신 착상 증상을 느껴도 아랫배 통증은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발생하는 통증이며 요즘, 생리 불규칙, 생리불순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아져 생리와 조금 다른 착상혈도 임신과 연관시키지 않을 수 있다.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지 않는 한 주로 식생활의 변화와 입덧, 쏟아지는 졸음 등으로 임신을 알아차린다. 입덧은 호르몬 변화로 찾아온다. 입덧하는 시기는 임신 4주차에서 8주차 사이이며 평균 3개월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궁 외 임신 증상

착상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일어난다면 수정란이 파열될 때까지 별다른 증상이 없다. 수정란이 파열되면 비정상적인 출혈과 함께 골반 통증이 발생한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이 의심된다면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보자. 임신 테스트기는 정확도를 위해 수정 후 2주 후부터 사용해야 한다. 아침 첫 소변이 가장 정확하다고 한다.

▲산모의 상태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임신 배나오는 시기

산모별로 차이가 있으나 배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는 임신 12주에서 15주부터다. 17주차가 되면 다른 사람들도 임신 사실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배가 나온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