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여름이 되면서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시서스 가루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시서스는 인도 전통 의학서에도 기록돼 있으며 미국과 캐나다, 유럽에서는 이미 많은 사랑을 받는 식물이다. 유명 가수가 다이어트 식단으로 소개하면서 화제가 됐지만 최근에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시서스의 효능 및 부작용을 소개한다.

시서스 효능

시서스는 렙틴 호르몬을 조절해서 다이어트를 돕는다. 과로나 스트레스, 수면부족으로 인해 우리 몸에서 렙틴 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먹을 만큼 먹어도 공복 식욕이 남아있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된다. 따라서 렙틴 호르몬이 부족하면 가짜 식욕이 생겨 살이 찐다. 시서스에는 이 렙틴 호르몬을 잡아주는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 성분이 있다. 두 성분은 우리 몸에서 지방이 합성되지 못하게 하면서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시서스는 항산화 효과를 활발하게 해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린다. 따라서 시서스를 꾸준히 먹으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흔히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는 것으로 풀게 되는데, 세로토닌이 분비되면 스트레스가 없어져 폭식을 하지 않게 된다.

시서스 먹는 법

시서스는 보통 시서스 가루로 많이 먹는다. 또한 시서스를 말려 차로 마시는 사람들도 있다. 시서스 가루는 가볍게 물에 타서 먹어도 되며 각종 요리에 뿌려서 먹어도 된다. 만약 가루로 먹기 불편하다면 시서스 환으로 먹어도 된다. 최근 시서스 분말과 함께 바나나, 우유, 꿀을 넣고 만드는 시서스 다이어트 쉐이크가 화제가 되고 있다. 시서스 다이어트 쉐이크는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한 끼 식사로 먹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시서스 다이어트를 할 때 시서스 알약을 먹거나 시서스 추출물을 먹기도 한다. 시서스 제품을 먹을때는 제품에서 정해준 용법과 용량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시서스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시서스에 의지하지 않고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우유나 땅콩, 계란, 새우 알레르기가 있다면 시서스를 먹지 말아야 한다. 시서스 알레르기 반응으로는 구역질과 구토, 두드러기 증상이 있다. 또한 시서스를 많이 먹을 경우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할 수 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시서스 부작용으로 두통과 설사, 복통, 불면, 입마름 등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시서스를 통한 연구는 많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세심한 관찰과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부, 어린아이는 시서스를 먹을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