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여자에게도 좋지만 남성정력에도 효과적? 석류의 효능 및 부작용, '씨와 껍질까지 함께 섭취해야'
등록일 : 2019-08-09 10:00 | 최종 승인 : 2019-08-09 10:00
김수연
▲석류즙의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새콤하고 신 맛을 자랑하는 석류는 대표적인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 적용되는 말이 아니다. 체질에 따라 그 효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에게 좋은 음식인 동시에 남성 정력에도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아래에서 석류의 효능과 석류 먹는 법, 석류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석류의 효능

석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때문에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여성 갱년기 증상의 원인은 여성 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데, 천연 에스트로겐을 섭취하면 자연스레 그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또한 석류는 여성호르몬 분비조절 물질인 엘라지타닌이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과하지 않게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유방암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석류에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돼 있다. ▲폴리페놀 ▲푸니칼라진 ▲엘라지타닌 ▲갈로탄닌 ▲안토시아닌 ▲엘라직산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항산화 물질은 항염증 효과와 암에 좋은 음식의 역할을 한다. 또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는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건강을 도모해 안구건조증, 노안에 좋은 역할을 한다. 석류에는 칼륨도 함유돼 있어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압강하를 도와 혈류 개선 및 고혈압에 좋다. 이외에도 석류의 각종 항산화 성분과 기타 성분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해 간에 독소를 제거하고 혈류를 원활하게 한다. 이는 발기부전 개선 및 남성정력에 좋은 음식이다.

▲석류 먹는 법은 석류즙이나 석류원액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먹는 법

석류에는 비타민A가 부족하다. 때문에 비타민A가 풍부한 브로콜리나 당근 등과 함께 섭취해주면 더 많은 영양성분을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석류는 껍질과 씨앗에도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으므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혹은 100% 착즙한 석류즙을 먹는 것도 그 효능을 즐기기 좋다.

▲석류즙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부작용


석류는 칼륨이 함유돼 있는 음식이므로 석류즙을 장기적으로 섭취할 예정이라면 신장질환이상자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 또한 자궁근종 환자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혈압약 등을 특정약물을 복용하는 경우도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