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통합대환대출] 제2 안심전환 대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기준금리 인하→고정금리 유리(사진=ⓒ픽사베이)

'제2 안심전환 대출'이 이달 말 출시된다. 제2 안심전환 대출은 채무통합 대환 대출 중 하나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할 수 있는 대출상품이다. 이는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영향으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유리해져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에서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로 주담대 갈아타기를 원하는 대출자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상품은 기준금리 인하 영향으로 집 담보대출 금리 0.07%p 하락했다. 또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상품은 다음 달쯤부터 기준금리 인하 영향이 있을 예정이다.

▲제2 안심전환 대출, 주담대 갈아타기,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채무통합대환대출(사진=ⒸGettyImagesBank)

제2 안심전환 대출 신청자격은 ▲현재 집값이 시가 9억 원 이하 ▲부부 합산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 ▲신혼부부 최대 8500만 원 이하 등으로, 저축은행·카드사 등 2금융권 대출도 가능하다. 단, 현재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대출자는 안심전환 대출 신청할 수 없다.

안심전환 대출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할 경우,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예로, 주택담보대출 3억 원을 2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연 3.5%로 받은 사람은 '제2 안심전환 대출'로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2.4%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면, 월 원리금 상환액이 173만9000원에서 157만5000원으로 매달 16만4000원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단, 제2 안심전환 대출을 받을 경우,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된다. 이에 기존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를 갚는 데 따른 수수료(최대 1.2%)를 내야 한다. 다만 부과되는 최대 1.2%까지 대출액을 늘려 준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